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랑 Mar 25. 2023

'나 임신했어'에 대한 주변의 반응들

임신 사실 알리기

나의 임신확인서(개인정보들은 가렸습니다)


임신 사실을 확인하 집에 와서 제일 먼저 한 일이 남편이 시어머니께 알리는 였다.

사실 극초기였기 때문에 조심스러워 안정기가 된 후 알릴까 했지만, 우리는 무슨 자신감이었는지 괜히 안 좋은 생각은 하지 않았한 달 후 결혼식이 있기에 어차피 알려야 한다면 빨리 알리자는 생각이었다. 또 지금의 기쁜 감정을 나눌 사람이 제일 먼저 가족이 되었으면 는 마음도 있었다.

친정 부모님께는 그다음 주 주말에 본가에 방문할 예정이어서 직접 얼굴 보고 말씀드리기로 했고 멀리 계신 시부모님께 먼저 전화를 드렸다.




"진짜? 진짜고?? 아유~~ 진짜 잘됐다, 웬일이고~ 진짜 잘됐다이~!"

시어머니의 첫 반응은 대략 이러했다. 전화 저 너머에서 느껴지는 엄청난 리액션과 반응에  둘 바를 몰랐다. 우리의 상황을 알기에 사실 시부모님도 결혼 후 아기 문제에 관해 거의 말씀하신 적이 없으셨는데 생각지 못하게 결혼식도 전에 쁜 소식을 전하게 되어 덩달아 기분 좋았다.


급기야는 우시면서 좋아하는 어머니의 목소리를 들으니 나와 남편도 또 한 번 울었다. 그러면서 며칠 전에 남편의 친아버지가 어머니 꿈에 너무나도 단정한 모습으로 나왔다고 하시며 아버지가 보내주신 것 같다는 말씀도 하셨다.

이제껏 아버님이 어머니 꿈에 나오시면 늘 돌아가셨을 때의 안 좋은 모습으로 나왔다며 며칠 전 꿈에서처럼 깨끗하고 말끔한 얼굴로 나오신 건 처음이라고 하셨다. 꿈 얘기에 우리의 임신이 더 신기했고 더 축복받은 느낌이었다.




일주일을 더 기다려 친정 부모님께 알렸을 때의 반응도 재밌었다.

초음파 사진을 우리 아기의 띠가 될 토끼가 프린팅 된 작은 상자에 포장해 넣어서 깜짝으로 보여드리려 했는데 우리 엄마가 상자를 보자마자 무심코 열어버려서 서프라이즈는 실패했다. 그렇지만 "어머 임신했니"하며 놀란 토끼 눈이 된 엄마의 표정에 웃음이 났다.

뒤늦게 집에 오신 아버지한테는 선물이라며 상자를 드리고 서프라이즈에 성공했는데 지금도 "오?!" 하시며 놀라신 표정이 생생하다.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철부지로 같이 부대끼며 살았던 딸이 신혼집을 구해 나가고 결혼식을 앞두고 있는 와중에 임신까지 했다니 부모님의 심정이 어땠을까. 가족들의 축하를 받으며 이제 나도 부모가 되면 우리 부모님의 마음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을까를 생각했다.




내 베프 친구들에게도 비교적 빠르게 알린 편이었다. 베프들 5명에게는 결혼식 전에 알려도 되겠다는 생각이었다. 베프들 중에는 내가 두 번째로 결혼한 사람이자 첫 번째로 임신한 사람이어서 다들 신기해했고 고맙게도 자기 일처럼 축하해 주었다.


남편도 주변에 가장 가까운 일부 지인들에게만 알렸는데 이미 아이를 키우고 있는 육아 선배들이 많아서 축하와 더불어 이런저런 조언도 해 주셨다. 확실히 미혼인 친구들과는 다른 느낌이 있었다.


많은 사람들에게 축하를 받다 보니 우리가 아이를 가졌다는 사실이 새삼 실감 나고 진짜 부모가 된다는 걱정도 부담도 기쁨도 같이 생겼다. 이 생명이 우리에게 온 이상, 어떻게든 어떤 상황이든 잘 키워 내야겠다는 무거운 책임감도 함께 들었다. 이 순간, 남편이 옆에 있어 더없이 감사했고 함께 부모로서의 길을 걸어간다는 생각에 만감이 교차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 아기 처음 만난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