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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해영작가 Apr 06. 2023

친환경•지속가능 프로세스

친환경·지속가능 디자인 적용 브랜드를 위한 프로세스 표준

본 프로세스는 한국 디자인진흥원의 PB 2022 친환경 및 지속가능 디자인 보고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서술되었습니다. 친환경 및 지속가능 디자인 프로세스를 브랜드의 요소로 적용하기 이전의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 올바른 채택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작성된 설명글입니다.



01. 확인하기


브랜드가 친환경·지속가능디자인을 구축하기 적합한가?



1. (1) 친환경·지속가능디자인 적용 영역의 확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영역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으로 패키지디자인이 친환경 이슈의 비중이 크다. 환경 고발적 메시지, 친환경 실천 메시지와 캠페인, 친환경 의미를 형성하는 브랜딩을 통해 친환경·지속가능성을 공유하고 확장한다.


제품디자인 영역


제품 생애주기 파악을 바탕으로 원재료와 소재의 업사이클, 리사이클 제품을 개발한다. 또한 제품 사용 시 소비자가 환경 순환에 기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공간/환경디자인 영역


친환경 건축과 공간디자인을 실현하기 위해 지속가능 공간 디자인과 에너지 활용 최적화를 위한 패시브 건축디자인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서비스디자인 영역


친환경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뿐만 아니라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한 공공영역 서비스디자인을 통하여 사회 구성원의 공존을 지향하는 가치를 실현한다.



1. (2) 친환경·지속가능디자인 기획단에서 고려해야 하는 사항


제품 및 서비스와의 적합성

진행하고자 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친환경 요소 적용이 적합한지, 적용할 부분이 있는지 확인한다.

브랜딩서비스에서 친환경 요소가 주는 이점

총괄적으로 브랜딩 부분에서 친환경요소 채택이 가져다주는 이미지적 이점에 대해서 확인한다.

친환경 디자인, 지속가능성 실천에 따른 기업이 가져가는 이점

본 프로세스를 통하여 개인 또는 기업, 사회가 가져가는 이점을 확인한다.


02. 단계 알아보기


친환경·지속가능디자인을 갖추기 위한 프로세스


2. (1) 제품과 서비스의 친환경화 기획


서비스는 제품 혹은 커뮤니티 시스템과 결합하여 비즈니스로 구현될 때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비즈니스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니즈와 트렌드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하여 제품 생애주기 순환 과정에 소비자 활동을 통한 친환경적 순환 서비스를 사업화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기획을 필요로 한다. 또한 구성원의 공동이익을 지속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서비스 비즈니스모델을 기획해야 한다.


친환경적 요소를 갖춘 브랜드를 기획하고자 할 땐 활용범주와 서비스 사업화가 명확히 드러나는 BM이 존재해야 한다. 친환경소재를 통한 제품개발이 주요 브랜드 모델이 될 수 도있고, 브랜드 제품을 친환경 소재로 패키징 하는 것이 기획 과정에 들어갈 수도 있다. 이 모든 과정은 친환경성 실현과 지속가능한 서비스, 제품 구축을 포커스로 두기 전에 시장의 존재 여부와 실현가능성, 가치구현여부 등 여러 요소를 체크해야 하며,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드로잉을 통하여 소비자, 시장,  사회적 가치, 환경영향,  지역시장등 여러 세분화된 사항에 어떤 영향이 가는지를 체크해보아야 한다.   


2. (2) 친환경요소를 통한 가치와 방향성, 콘셉 및 키워드 수립


친환경·지속가능 디자인은 친환경 제품 및 디자인 결과물을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가치 실현을 공통의 목적으로 한다. 친환경 소비시장 트렌드와 니즈 도출,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디자인 영역별 방법, 제품 생애주기에 걸친 전 단계에서 친환경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 기술 구현 등이 융합되어 친환경·지속가능 디자인을 진행하는 것이다.


친환경적 요소들을 활용해 창출하고자 하는 가치를 소비자들과 공유하고자 함에 있어서 명확히 어떤 콘셉트와 어떤 키워드를 바탕으로 친환경을 적용할지 연구하고 이를 통해서 창출하는 가치에 대해 정의해야 한다. 광고, 영상, 제품요소, 그래픽, 퍼포먼스등을 통해 비추어지는 친환경요소를 소비자가 접하였을 때 알게 되는 브랜드가 갖고 있는 친환경 및 지속가능성에 대한 가치와 포부, 나아가서 공유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2. (3) 친환경스러운 브랜드로, 컬러 사용성 범주 지정


컬러는 기능과 아이덴티티를 정하고 제품의 차별화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한다. 친환경 컬러는 규정되어 있지 않지만 친환경 의미를 형성하거나 환경친화 감성을 조성하는 역할 등으로 제품 컬러, 공간 컬러, 정보 컬러에서 활용할 수 있다. 제품 및 환경에서 주로 쓰이는 컬러 표준 중 자연색에 보다 가까운 톤을 제시하는 컬러 표준의 활용과 컬러 감성을 포지셔닝할 때 유용 하게 쓰이는 컬러 스케일 기준은 친환경적 감성과 기능을 적용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컬러는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부여하고 사용자들에게 정서감을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한다. 대중적으로 알려진 친환경스러운 컬러는 초록색, 아이보리색이 있지만 이 내부에도 많은 범주의 컬러코드가 존재한다. 친환경이미지를 부여하고자 함에 있어서는 색 톤과 배색의 사용을 기존 브랜드가 제공하고자 하는 제품,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키워드를 도출하여 교집합적 요소를 채택하고 이에 따라서 배색정서, 색조, 색상, 명도, 채도등을 면밀히 고려하여 종합적인 가이드라인을 구성해야 한다.  



2. (4) 포장디자인과 출판디자인의 친환경화


패키지는 사용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고기능, 고부가가치 방식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으며, 친환경 디자인 이슈에 따라 친환경 패키지의 개발 및 사용에 대한 관심은 점차 확산되고 있다. 환경 친화적 패키지디자인의 목적은 포장을 최소로 줄이고, 재활용 원료 사용을 극대화하며, 재활용 소재 또는 이미 재활용된 소재를 사용하고, 각 부분을 분리해 재활용할 수 있는 패키지와 활용 방식을 개발하는 데 있다. 패키지와 더불어 함께 제공되는 부가적 인쇄물 요 소또 한 마찬가지이다.



친환경 패키지디자인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패키지 라이프사이클을 파악하여 각 단계별 디자인 방법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한다. 패키지 라이프사이클 기획은 소재, 구조, 기능과 소비자 행동을 중심으로 기획하며, 제품 내용물 보존 기능, 내용물 보호 및 소비자 안전성 확보 기능, 이동 편리성 기능, 정보 전달 기능, 패키지 폐기 기능이 주요 고려사항이다. 본인의 브랜드 제품 포장에 있어서 친환경 포장이 제품 내용물 보존기능에 충실하지 못하다면 이는 포장디자인의 기본으로써 기능 상실로 친환경지류, 친환경 패키지 요소들을 통해 포장디자인의 기초 이행요소들이 적용 가능한지를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2. (5) 고객에게 선보여지는 친환경·지속가능 공간 / 환경 기획


친환경·지속가능성은 친환경적 생활공간을 만드는 디자인에도 구현할 수 있다. 친환경적 공간은 건축과 공간 디자인 분야에서 사례를 볼 수 있는데, 친환경적 공간을 만드는 소재와 디자인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공간이 사람들에게 어떤 기능을 할지를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것이다. 건축과 인테리어 분야에서 지속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공간 수명이 길다는 것과 공간의 유지와 보수가 쉽다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친환경적 공간 디자인은 공간 사용자의 신체적, 정서적 쾌적감을 조성하고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고 자연경관과 잘 어우러지는 공간을 구조화하고 연출하는 방안이다.


친환경적 요소들을 활용한 브랜드만의 공간을 구축함에 있어서 공간이 갖추어야 하는 4가지 요소에 적합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너무 친환경적 요소에 포커스를 맞추어 재질 요소등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공간 내부에서 방문자에게 쾌적감에 피해를 주거나 연출하고자 하는 방향성과 벗어나는 경우를 피해야 한다. 또한 공간 활용에 사용되는 소재들의 사용적합성에 대하여도 꼼꼼한 확인이 필요로 하다. 공간에 따라서 자연친화적 소재라 하더라도 가연성 또는 내구성, 충격강도등이 적합한 소재인지를 확인하여 알맞게 공간구성에 활용해야 한다. 또한 지속성, 기능성, 친환경성을 모두 갖추었더라도 제일 중요한 심미성에서 부적합 평가가 내려질경우 새로운 구성을 연구해보아야 한다.



03. 올바르게 적용하기


친환경·지속가능디자인을 갖추는

나의 제품 및 서비스


3. (1) 토탈 프로세스 및 프로젝트 내에서 환경친화적 요소 적용


디자인 프로젝트 관리 단계 환경친화적 디자인 원칙

• 에너지 사용량 고려

• 폐기물 처리방안 안내

• 폐기 시 재활용부품 분리 체계 적용

• 포장 최소화 방안 적용


지속가능 디자인 요소

•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시스템

• 책임 있는 공급자 선정

• 개선에 대한 계획

• 제품 서비스 체계화

• 유지보수 편의성 향상

• 유지의 용이성

• 순환으로 인한 손실 최소화


3. (2) 베이스 마케팅에서의 환경친화적 요소 적용


디자인 마케팅 기획 단계 환경친화적 디자인 원칙

• 폐기물 사용방안 고려

• 공동사용성 고려

• 순환적 재활용 방식 기획

• 운송과정 감소


지속가능 디자인 요소

• 효율적인 프로세스

• 기능 시너지 효과고려

• 제품 기능 통합 고려

• 제품 일부분 개선을 통한 사용 연장

• 치수, 기호, 컬러 등 다양성 적용

• 소비자의 친환경 행동 유도

• 지속가능 비즈니스 모델 적용

• 제품 라이프 사이클 연장 모델 적용


3. (3) 제품 디자인 및 개발 단계에서 환경친화적 요소 적용


환경친화적 디자인 원칙

• 해체 용이성 적용

• 소모품 감소 적용

• 생산단계 감축

• 제품 무게 감소

• 제작 시 재료 오염 최소화

• 위험 및 독성 물질 회피

• 폐기물 발생 최소화 및 제거


지속가능 디자인 요소

• 내구성 향상을 위한 구조 적용

• 깨지는 재료(유리등) 사용 최소화

• 표준 구성품 사용 권장

• 소모품 감소 방식 적용


3. (4) 제품 및 서비스 디자인 및 개발 단계에서 환경친화적 요소 적용


제품디자인 개발 단계환경친화적 디자인 원칙

• 생분해성 소재 사용

• 형태 및 단계 단순화

• 디자인 매력요소 고려

• 소재의 다양성 최소화

• 합성물질 최소화


지속가능 디자인 요소

• 재활용 가능 소재 사용

• 재생가능 소재 사용

• 내구성 있는 소재 선택

• 기능 다양성 구현

• 제품의 모듈화

• 순환적 재활용 적용

• 재사용성 향상


04. 적용 사례 안


친환경·지속가능디자인을 올바르게 적용한 사례 예시 래퍼런스

이솝의 친환경 패키징


이솝에서는 플라스틱 용기의 70% 이상을 사용한 후 재활용된 원료 함량을 최소 97%로 높인 재활용 플라스틱(rPET)으로 전환하였으며 펌프 또한 재활용할 수 있도록 500 mL 스크루 캡 버전을 도입하여 제품 1개당 플라스틱의 12g을 절감하였다. 갈색 유리병에서는 50% 재활용된 원료를 제작하며 제품의 운송에 사용되는 박스는 재활용이 가능한 파이버 보드를 사용하였다. 인쇄물은 콩기름 잉크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포장의 생략과 함께 환경적 절약을 도모한 바 있다.

소니의 지속가능한 패키징


소니에서 최근 출시한 무선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의 경우 대나무, 사탕수수 섬유, 재활용 종이로 이루어진 친환경 오리지널 블렌드 재료를 새롭게 개발하여 무선 이어폰 패키지에 적용하였다. 위의 패키지는 재활용이 가능하며 내구성 또한 뛰어나기에 다양한 포장의 영역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소니에서는 플라스틱으로 구성된 패키지의 사용을 줄이기 위하여 라벨을 없애고 잉크 대신 양각으로 새기는 방법을 통해 잉크의 사용을 감소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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