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릴라진 Jan 08. 2021

100세 할아버지가 이어준 스웨덴 남편과 나의 인연

스웨덴 남편과 연애시절부터 지금까지 가장 많이 받는 단골 질문은 이렇다.

'어떻게 처음 만났어?', '어떻게 서로에게 호감을 갖게 됐어?' 등


그럼 난 장난스럽게 답한다.

100세 스웨덴 할아버지 알란이 우리를 이어줬지!

한국에서 흔히 말하는 우리가 썸타던 시절을 회상해보면, 그때 당시엔 몰랐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아, 그래서 서로에게 호감이 갔구나!' 하는 순간들이 꽤 있다. 이 100세 할아버지 에피소드도 그중 하나가 될 법하다.


여느 썸타는 커플들이 그렇듯 우린 8년 전 스웨덴 대학교 도서관에서 처음 만난 후 페이스북 메신저를 자주 주고받았다. 하루는 나에게 뭐하냐는 이 스웨덴 남자의 메시지에 '시내 카페에서 책 읽고 있어.' 라며 사진과 함께 답장을 보냈다.

대충 찍어 보낸 사진인데, 이런 내가 귀여웠단다. 콩깍지의 힘인가!

이때 당시 한국에선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이 출간되자마자 큰 히트를 누리고 있었다. 스웨덴에 오면 한국어책을 읽기 어려우니, 따끈따끈 신간 책을 읽고 싶어 스웨덴까지 들고 왔다. 당시 한국에서 2013년 7월에 출간되고, 내가 스웨덴 교환학생을 그 해 9월에 왔으니 정말 핫한 신작이었다!


남편도 이 책을 정말 배꼽 빠지게 웃었을 정도로 재밌게 읽고 좋아했는데, 마침 내가 같은 책을 읽고 있다니 우린 신이 나서 다음번 데이트 때 이런저런 책 얘기를 한참 했다. 한참 후에 남편이 한 얘기지만, 그때 카페에서 책을 읽고 있다는 내가 왠지 모르게 호감이 갔다고 한다.


우리가 스웨덴에서 만나기 전, 남편은 2011년인가 12년도에 서울의 한 학교에서 교환학생과 인턴십을 했는데, 서울에 살며 카페나 대중교통에서 책 읽는 모습을 많이 못 봤다고 한다. 헌데 이 여자는 책을 스웨덴까지 들고 와서 읽는다고 하니 본인이 생각했던 한국인의 모습과는 조금 다르다고 느꼈단다. (스웨덴의 경우, 책 읽는 사람들을 대중교통이나 카페, 공원 등에서 정말 쉽게 볼 수 있어 별로 대수롭지 않다)


지금 내 주변에 막 알아가는 단계의 새로운 사람이 있다면 '왜 그 사람에게 호감이 갈까' 하고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쌈남썸녀, 이제 막 알게 된 새로운 친구, 직장동료 등 누가 되었든 상관없다. 나와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대화를 나눠보면 이 사람과 성향이 맞는지 혹은 이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 등 서로를 알아가는데 좋은 정보가 될 수 있다. 공통 관심사가 주는 연결의 힘은 생각보다 강력하니 말이다. 새로운 관계 쌓기에 탄탄한 뿌리를 내릴 수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우리 둘을 이어준 100세 알란 할아버지, 고맙습니다! :)


공식 연인(?)이 된 후 처음 함께 떠난 부다페스트 여행- 
작가의 이전글 아이를 아이로 대하지 않을 때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