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하진 Oct 29. 2021

SDX재단의 탄소감축위원회 소개

Carbon Reduction Committee

SDX재단은 탄소감축위원회(Carbon Reduction Committee, CRC)를 조직하여 ‘자발적 탄소감축 생태계’를 만들어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지속가능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기후위기는 인류에게 닥친 가장 중요한 당면과제가 되었으며 UN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기후위기 대처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업이나 투자자들도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는데 2019년 3월 총 86조 3천억 달러의 자금을 운용하는 2,372개의 투자사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 ESG를 투자 결정에 포함시키겠다며 ‘책임 있는 투자를 위한 유엔 원칙(UN Principle of Responsible Investment)’에 서명을 하면서 ESG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제도권의 탄소감축 활동은 매우 제한적이며 개인이나 소규모 기업들의 자발적 탄소감축 행위에 대한 체계적인 생태계가 미흡한 것이 사실입니다.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 기반의 지속가능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SD)’을 추구하는 SDX재단은 탄소감축위원회를 조직하여, 이를 통해 작은 탄소감축 행위(Green Action)를 발굴하고, 확산하여 유의미한 탄소감축 목표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CRC는 크게  가지 사업을 추진합니다.


첫째,  탄소감축 지수(CRI)를 개발하여 탄소감축활동의 정량적 평가를 추진합니다.


여전히 탄소감축활동에 관한 세부적인 상황 파악이 미흡한 상황입니다.  CRC에서는 CRI(탄소감축 지수)를 개발하여 각 지자체별 또는 기업별 더 나아가 개인들의 탄소감축 행위까지도 면밀한 조사와 함께 정량적 평가를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작은 탄소감축 행위를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새로운 형태의 탄소감축 행위를 발굴하고 이를 시스템화하고 확대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나서도록 할 것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1) CRI를 활용한 정량적 평가 보고 (지자체별, 기업별, 개인별 등)

 2) 탄소감축 관련 제품의 발굴 및 홍보 (Green Class List)


그 한 예로 ‘어린이 통학차량 공회전 제한장치 부착 캠페인’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지자체와 함께 어린이 통학차량에 공회전 제한장치를 부착함으로써 어린이 승하차시 안전도를 높이고 공회전에 의한 배기가스 배출을 줄여 아이들이에게 Greeners로서의 경험을 확대하고 탄소감축도 달성하는 1석 3조의 캠페인이 될 것입니다.






둘째, 작은 탄소감축 행위를 빅데이터화 하여 유의미한 탄소배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작은 탄소감축 행위는 측정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심리적 보상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CRC는 CD PaaS라는 플랫폼을 운영하며 이들의 작은 활동을 발굴하여 심리적 보상은 물론이고 경제적 보상도 이루어질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여 기후위기대응하고자 하는 사람들(Greeners)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2022년 1월에 Greeners 앱을 보급할 예정입니다. Greeners들은 이 앱을 통해 자신들의 작은 탄소감축 행위에 대한 보상으로 기후위기 대응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Green Buddy)들이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 혜택을 받게 될 것입니다.


또한 탄소감축을 촉진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한 기업 (Green Class)들에게는 그들의 탄소감축량을 평가하여 CRA (Carbon Reduction Amont) 지표를 부여하고, 그들의 활동이 정량적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린클래스 제품을 이용하는 그리너스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할 것입니다. 


셋째, 기후위기 대응을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 전환하는 SD기업가정신을 고취하 교육프로그램을 후원것입니다.


우선적으로 Young greeners for sustainability의 의미를 담은 Y-greeners (그리너스) 프로그램을 후원하여 청소년들에게 SDGs를 이해시키고 이를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자 합니다.


향후에는 대학생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그리너스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원동력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CRC는 이런 사업을 통해 거대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우리 모두가 생태계의 선순환 과정에 참여하여 보다 나은 지구촌의 미래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자 합니다.



www.sdxfoundation.org





작가의 이전글 홍익으로 부자되는 사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