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하진 Dec 24. 2021

자발적 탄소감축 시장

자발적 탄소감축 시장 구축을 위한 SDX재단의 역할


코로나19와 함께 힘들게 보낸 한 해였습니다. 언제 일상을 회복하게 될지 답답한 마음 금할 길이 없지만 한편으로는 지구 생태계를 파괴하는 주범이 되어버린 인간들에게 신이 내린 강력한 경고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후세들에게 남겨두어야 할 자원마저 마구 파헤쳐 탐욕을 채우기 바빴고, 그 과정에서 수많은 생명체를 멸종에 이르게 한 인류에게 내린 준엄한 심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인류가 코로나를 극복한다는 것은 코로나 이전의 삶의 방식을 완전히 버리고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우선 가상세계를 크게 발전시켜 자원의 소비를 최소화하는 가운데 인류의 지혜를 한 단계 높게 끌어올려야 합니다. 


무한한 시행착오와 지적교환 등을 통해 지구라는 배를 타고 있는 모든 생명체가 운명공동체임을 절감하고, 평화롭게 공존하는 차원이 다른 문명을 창조해야 합니다. 지금의 인류 문명 수준이라는 것이 탐욕과 아집에 함몰되어, 한쪽에서는 기아로 굶어 죽고 있는데, 다른 한쪽에서는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는 이런 문제조차도 해결하지 못하는 아주 저급한 수준이라고 밖에 말할 수 없습니다. 인류가 공동운명체라는 것을 인식한다면 결코 공멸을 자초하는 일을 방치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해 인류의 지혜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지금까지 양적인 성장에 치중하면서 파괴된 현실세계는 이제 관리대상이요 복원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자면 공존공영을 지향하는 지속가능발전(SD; Sustainable Development)을 추구해야 합니다. 더 이상 탐욕을 위한 양적성장을 추구해서는 안 되며 머지않아 이런 자들에게는 엄청난 비난이 쏟아지게 될 것입니다. 


지혜를 업그레이드할 무형의 세계와 관리 대상이 된 현실세계를 새로운 공존공영의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려면 디지털 전환기반(DX)의 지속가능발전(SD)을 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코로나 이후의 인류 문명의 지향점이 될 것입니다.  


SDX재단은 여러분과 힘을 합쳐 다음과 같이 디지털 전환기반(DX)의 지속가능발전(SD)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우선 탄소감축위원회(CRC; Carbon Reduction Committee)를 구성하여 탄소감축을 위한 정책 및 캠페인 등을 펼쳐나가고자 합니다. 위원회 구성은 이러한 뜻을 가진 전문가 분들로 구성을 할 계획이며 이들은 중지를 모아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UN이나 정부의 탄소감축활동이 탄소배출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사실 그들의 탄소배출은 수요가 있기 때문에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수요자들이 자발적으로 탄소감축에 참여한다면 자연스럽게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이를 관리하기가 어렵다는 측면에서 아직 활성화되고 있지 못한 것 같습니다. CRC는 이와 같은 수요자 중심의 탄소감축활동을 독려하는 자발적 탄소감축 시장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CRC는 우선적으로 CRI 운영단을 출범시켜 자발적 탄소감축 활동에 대한 조사 및 평가를 통해 상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보다 적극적인 탄소감축활동을 촉진합니다. 


CRI 운영단은 탄소감축지수(CRI; Carbon Reduction Index를 개발하여, 이를 통해 지자체, 기업 등 대상으로 자발적 탄소감축 활동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그들이 추진해야 하는 탄소감축활동에 대한 컨설팅 및 보상체계 등을 제공하여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여 수요자 중심의 탄소감축 활동을 촉진합니다.


보다 과학적인 탄소감축량을 측정하고 티끌모아 태산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작은 탄소감축량을 데이터베이스로 축적하여 유의미한 탄소감축량을 확보하는 것이 CRC의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탄소감축평가단(CRAT; Carbon Reduction Assesment Team)을 구성하여 탄소감축지수(CRI; Carbon Reduction Index)에 대한 기술 자문 및 검증은 물론이고, 각각의 탄소감축을 촉진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탄소감축량(CRA; Carbon Reduction Amount) 산출하는 컨설팅을 통해 각각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단위당 탄소감축량을 정량화하여 제공합니다.  


CRC는 자발적으로 탄소감축 행동을 하는 그리너스(Greeners)들에게 그리너스앱(Greeners App)을 제공하여 그들의 행동이 기록되고 축적되도록 할 것이며,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그 일환으로 그리너스의 행동을 응원하는 기업이나 기관인 그린버디(Green Buddy)들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탄소감축을 촉진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한 기업들을 그린클래스(Green Class) 회원으로 등록하여 이들 제품이나 서비스가 빨리 확산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린클래스 회원이 되면,


첫째,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CRA 평가를 통해 정량적 지표 산출이 가능합니다.

      탄소감축평가단은 그린클래스 기업의 요청에 따라 실비로 CRA를 산출해서 

      탄소감축량의 정량적 지표로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둘째,  해당 제품에 대한 홍보 및 판매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그린클래스 제품이나 서비스 이용 시 CRA를 기준으로 적절한 포인트를 제공하여

      탄소감축 활동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CRC는 향후 유의미한 탄소감축량을 확보하여 이를 정부의 탄소배출권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추구할 예정입니다.


재단 홈페이지  Sdxfoundation.org

작가의 이전글 탄소감축행위로 부자되는 사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