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학준 Aug 14. 2017

경주1


경주1




 

 살짝 걷은 커튼을 손가락 두개가 쉽사리 내려놓지 못한다. 쏘는 햇볕을 가리고는 싶은데 버스 창문 밖으로 하나, 둘 기와집들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지난번 올 때와 같은 자리, 같은 모습인 게 또 고마워서, 고향 친구 얼굴을 뜯어보듯 꼼꼼히 그것들을 눈에 담는다. 한 겹, 한 겹 쌓인 기와는 농부의 힘줄로 만든 밭고랑을 닮았고, 처마 끝의 휘어짐은 학의 날갯짓처럼 서두름이 없다. 버스의 속도와 맞붙어도 결코 지지 않는 곡선에 나는 커튼을 활짝 젖히고야 만다. 그러자, 예상했던 대로 제법 톡 쏘는 유월의 햇살이다. 버스에서 한 시간 정도 눈을 붙였을 뿐인데 창문 밖 하늘은 도시의 것과 분명 차이가 났다. 또 한 시간 전의 부산과 비교하면, 빌딩의 자태 또한 많이 달라져 있다. 낮은 기와집들 사이로 가끔 솟은 빌딩들은 아무리 사방을 살펴도 제 눈높이의 짝이 없어 남사스러움에 몸을 떨었다. 

 

 쟨 내리기 이전부터 배낭을 짊어진 게 분명 관광객일 거야. 그러나 내 등엔 자취방에 모아놨던 빈 반찬통들만 그득 들어있다. 소리 안 나게 차분히 걸어 내리면서 속으론 ‘비로소 경주다’ 외쳤다. 터미널을 빠져나와, 사방의 기와집들과 키 재기 하듯 걷는다. 나는 경주의 기와집들이 키가 작은 이유를 알 것도 같다. 산 때문이다. 산을 위하는 까닭에, 더 높아지고 싶은 욕심을 기와의 무게로 누르는 것이다. 빌딩과 빌딩 사이로 약간씩 보이는 도시의 산에 대해, 나는 아무렇게나 잘려진 깍두기 모양 같다며 슬퍼한 적이 있다. 그러나 경주의 산은 그 어떤 문턱에도 걸리지 않고 오롯이 나에게로 도착해주었다.   


 경주에서 나고 자란 시인들이 많다. 문득 바람이 불어와 산과 나를 한꺼번에 문지르고 가면, 그럴 때 잠깐 동안 나도 시인이 된 기분에 빠져든다. 산은 박목월을, 김동리를, 또 누군가를 기억해 뒀다가 오늘 내 시선에 그들을 입히는 것 같다. 나는 이렇게 취한 듯 시인이 되어서 경주를 걷는 것이 좋다. 시인이라는 단어는 추억이 많은 어른 같아서 좋다. <가정>에서 박목월 시인이 십구문반(十九文半)의 신발을 신고 현관에 도착하듯, 나도 벌써 고향 집 근처에 다다랐다. 가방 속에 빈 반찬통들은 여전히 달그락거리는 중이다. 달그락거리는 소리는 육문삼(六文三)도 못 되는 내 신발 크기처럼 들려서 비빌 집이 있음이 나는 너무 다행이다. 










작가의 이전글 secret sunshine(밀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