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쿠나 Nov 30. 2019

가사를 듣고싶을 때

대단히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도 아니었지만 언젠가부터 노래를 잘 듣지 않게 되었다. 그나마 정적이 싫어서 뭐라도 흘려보내고 싶을 땐, 가사 없는 연주곡을 틀어놓는다.


가장 열성으로 음악을 들었던 건 고등학생 때였다. 왠지 언니라고 불러야 할 것 같은 외모의 H는 고1 때 잠시 나의 짝꿍이자 음악 듣는 재미를 알게 해 준 친구였다. 정확히 말하면 수업 시간에 이어폰을 교복 안쪽에 숨겨 몰래 음악 듣는 재미 말이다. 당시 그녀는 DJ DOC 앨범을 카세트테이프로 듣고 있었고, 몇 집인지는 모르겠지만 바운스 위드미 바운스 위드미 아무튼 그 노래가 담긴 앨범이었다. 짝꿍이지만 그다지 친하지 않았었던 우리는, 그녀가 한쪽 이어폰을 나에게 건네면서 수업 시간에 몰래 음악 듣는 사이가 되었다.



그 후로 어떻게 CD플레이어를 갖게 된 나는 이어폰을 달고 살았다. 특히 학교 가는 길 버스 안에서 노래를 들을 때면, 세상 모든 가사에 나를 이입하곤 했다. 지금도 가끔 그때 들었던 음악을 들으면 마음이 간질간질해지면서 여고생의 풋풋함, 알 수 없는 불완전한 감정들이 깨어나곤 한다.





그러나 고등학교 졸업 후의 나는 음악을 들을 때 가사에 집중하는 쪽은 아니었다. 가사가 좋아서 어떤 노래를 좋아하기보다는 그냥 들었을 때 기분 좋은 바이브를 뿜는 노래를 좋아하는 쪽이 월등히 많은 편이다. 그래도 30대로 넘어가면서부터는 가사 좋은 노래들을 다시 한번 들어보게 된다. 세상이 날 고단하게 만들 때 내 속을 대변해주는 가사. 누가 너무너무 좋을 때 내 마음을 읽어주는 가사. 때론, 어떤 감정이나 추억을 소환해내는 가사들. 그런 노래들은 흘려보내지 않고 플레이리스트에 꾹꾹 담아둔다. 언젠가는 꼭 필요할 것 같은 아이템을 쟁여 놓는 심정으로 말이다.



주로 가사가 있는 음악에 빠져있을 때는 드라마나 영화를 인상 깊게 본 후인 경우가 틀림없다. 사연이 있는 노래가 좋은 걸 테다. 며칠 전 나의 플레이리스트에 추가된 노래는 Bettye Swann의 'Then you can tell me good bye'이다. '빌어먹을 세상 따위'라는 영국 드라마에 나온 곡인데, 어둡고 불행하고 불안하지만 그래도 드라마를 보는 내내 결말이 좋길 바라는 내 마음이 담긴 것만 같다. 좋아하는 사람에게, '나는 서투르고 완전하지 않지만 그래도 너와 잘해보고 싶어'라는 마음을 전할 수 있을 것 같다.


육아라는 단순하지만 복작복작한 일상을 살고 있던 요즘, 가사가 입혀진 노래를 들으며 절절하게 사랑에 빠진 여자의 마음에 이입해본다. 간질간질하다. 오랜만에.




매거진의 이전글 전쟁은 노래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