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도둑 Feb 18. 2018

웃음 가면

Feat. 내가 웃는게 웃는게 아니야

나는 잘생긴 편이 아니다. 그렇다고 몸이 좋거나 호감을 주는 뭔가가 있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잘 웃었다. 곤란한 질문이나, 애매한 상황에서는 늘 웃고 있었다. 특히 처음 어딘가에 소속되어 인사를 할 때 더욱 그랬다.


집 근처의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를 다니던 내가 멀리 떨어진 고등학교로 진학했을 때가 시작이었다. 새학기에는 친구들을 사귀는게 가장 중요했으니까. 나는 그 방편으로 잘 웃었다. 매일 아침 씻고 양치를 할 때, 웃는 연습을 했다. 거울을 보며 한번씩만.


그 습관은 꽤 오래가서 여태껏 거울을 보며 웃는 연습을 했다. 가식적일지도 모르지만, 웃는 건 정말 많은 도움이 됬다. 고등학교에서 친구들을 사귈 때도, 회사에서 새로운 사람과 일을 함께 할 때도, 군대에서 작업을 할 때도, 사랑하는 사람과 연애를 할 때도.


그 중에서 특히 회사에서는 가면을 쓰다시피 웃고 다녔다. 업무 특성상 다양한 사람을 만나던 나에겐 상대방의 호감이 중요했으니까. 나에게 업무를 인수인계해주던 과장님 한분이 술을 사주며 그런 말을 했다.


"어린 네가 늘 웃으면서 다니는 모습이 조금 안쓰러워보였어."


그 과장님은 나에게 회사 생활의 많은 걸 알려줬다. 사회 생활부터 회사 업무까지. 퇴사한 지금도 종종 그에게 연락을 한다. 늘 웃고만 있던 나를 토닥여준 사람이니까 말이다.


카페에서 일하는 지금도 나는 웃는다. 뭐가 어찌됬든, 웃으며 일한다.

작가의 이전글 예비군에서 졸다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