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작가명을 바꿨다

작가라니, 애당초 나에겐 넘치는 수식어였다.

하지만 브런치에 글을 쓰는 자라면 누구나 작가라고 불리게 되고, 나도 그렇게 작가구나 하고 받아들이게 되었다. 좋은데 싫은 척 겸손한 척 거절하는 듯하면서 결국 받아들이는, 웃기면서도 오묘한 상황이랄까?


늘 어딜 가든 내 실명을 당당히 밝히고 진실만을 말하려는 나의 본질적인 정체성 탓에 작가명도 그간 곧이곧대로 내 이름 석자였다. 다만 너무 웃긴 게 이렇게 해놓고 막상 진짜 내 얘기를 쓰려니 망설이고 또 망설이는 나 자신을 볼 수 있었고, 왜 그럴까 나는 원래 그렇게 이중적인 사람이었나 고민하다 보니 이젠 답도 나오지 않는 상황에 도달했다. 그렇게 나도 평범하게 세상에 순응하며 필명이라는 것을 쓰기로 했다.

뭐 만약 내가 진짜 종이책을 출간하게 된다면 그땐 '당당히' 내 이름으로 된 책을 내겠지만 말이다. (풉, 아직 버리지 못한 그놈의 정체성)


나는 이제 '하프라이터(half writer)'다. 이전에도 닉네임으로 다른 곳에서 종종 사용하긴 했지만, 이건 반쪽짜리 작가라는 뜻이다. 작가라는 걸 거부하긴 싫고, 그렇다고 온전히 인정하기엔 양심에 찔려서. 특히 최근 몇 달간 너무나도 바빴던 탓에 다른 글만 실컷 썼지 정작 내 글은 하나도 쓰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사실 글이라는 게 생각을 잘 옮기기만 하면 되는데. 어린 시절부터 일기를 잘 쓰고 좋아했던 나로선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닌데, 이게 참 글쓰기 버튼을 누르고 써 내려가는 것 자체가 일단 숙제다. 그냥 끄적이려 했으나 막상 제목도 써야 하고, 너무 헛소리만 해도 안 되고. 남까지 의식하고. 그러다 보니 총체적 난국으로 아예 글쓰기를 내려놓은 몇 달이었다.


지난 글에도 의식하지 않고 잘 써봐야겠다 결심하고 다짐한 글을 썼었는데. 그 후 역시 의식하느라 쓰지 못한, 발행하지 못한 글들이 조금 있다. 이제 필명도 만들었겠다, 조용히 살살 내 이야기를 다시 조금씩 써가려고 한다. 


호다닥 발행 버튼을 눌러버리자. 오늘의 생각이 잊히기 전에.




매거진의 이전글 자꾸만 과거가 내 발목을 붙잡는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