될 대로 돼라

by 새나

그래도 괜찮아요. 당신 삶이 에요.

후회도 남고 배움도 얻으며 그렇게 그렇게

더 좋은 사람이 되는 거예요.


- 평범해서 좋은 것들 책 내용 중에서 -




1492577.jpg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위해 이곳저곳 회사의 문을 두드리고 다녔었다. 그중 한 군데에서 서류전형에 통과해서 면접을 보러 오라는 연락을 받았다. 최대한 단정한 검은 쟈켓에 베이지색 목티를 입고 무릎까지 내려오는 쟈켓 색상과 같은 검은색 치마를 입고 굽 높이 3센티 정도의 검은색 구두를 신고 면접을 보러 갔다. 취업을 위해 수없이 면접을 보았지만 매번 면접 당일에는 나대는 심장을 어떻게 할 수가 없었다. 다른 이들처럼 청심환을 먹어 볼까라고 생각해 정말 중요한 면접날에는 청심환을 먹은 적도 있지만 나에게는 뭐 그다지 효과가 있지 않았다. 나대는 심장을 어찌할 도리가 없어 그냥 떨리는 목소리로,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나조차도 모르는 횡설수설한 대답을 할 수밖에 없었다. "떨지만 않았어도... 눈치 없이 내 심장이 나대지만 않았어도..." 후회만 남는 면접의 결과는 대부분 불합격이라는 결과를 나에게 가져다주었다.


계속되는 면접에서의 불합격에 어느 정도 지쳐있었다. "그냥 될 대로 돼라"라고 생각하면서 이날 면접은 그냥 있는 그대로의 나에 대해서 이야기하기로 했다. 미리 면접에 대한 예상 답안들을 준비해 놓아도 긴장하면 모두 뒤죽박죽이 되어버려 제대로 된 대답을 하지 못했다. 그때 당시의 단골 면접 질문 중 하나가 "부모님은 뭐하시죠?"와 "앞으로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요?"였다. 우리 회사에 지원하게 된 이유는 자기소개서에 상세히 적어 놓았기에 지원동기 질문은 대부분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을 했었다.


예전 면접에서는 부보님의 직업을 " 어머니의 직업은 주부이시고 아버님의 직업은 자영업을 하십니다" 부모님 직업에 대해서 물어보면 이렇게 대답해야지 하고 여러 번 반복해서 연습을 했었다.




될 대로 돼라



이번 면접에서는 나를 내려놓으니 신기하게도 눈치 없이 나대던 심장도 조용했다. 이번 면접에서도 부모님 직업과 앞으로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라는 질문이 있었다. " 저희 아빠는 오토바이 수리점을 하시고 엄마는 가끔 아빠의 가게일을 도와주시면서 집안일도 하시면서 저희를 키우 셨습니다" 그냥 있는 그대로의 나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더 보태지도 않고 덜어 내지도 않고 평범한 우리 집에 대해서 담담한 목소리로 대답을 했다. "훌륭한 부모님 밑에서 자라셨네요!" 면접관중 한분께서 나의 대답이 끝나고 나에게 한 말이었다. 한 번도 면접관에게 나의 대답에 대한 답변을 들을 수 없었는데 이번 면접에서는 나의 대답에 긍정적인 대답을 해주셨다.


그리고 두 번째 질문 "앞으로 어떤 인생을 살아가길 원해요?" "저는 평범하게 살아가는 것이 저의 목표이고 바람입니다." 정말 나는 평범하게 살아가고 싶었다. 그냥 평범한 남자를 만나 평범한 직장에서 평범하게 살아가는 것이 나의 인생 목표 중에 하나였다. 이번에도 면접관중 한분이 나의 대답에 답변을 해주셨다. "어려운 목표이지만 멋진 인생 목표를 가지고 계시네요!"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면접장의 분위기에 어리둥절했다. 이제껏 면접을 보면서 나의 대답에 반응해주는 분이 한분도 없었기에 정말 생애 첫 편안한 면접이었다.


그날 면접은 합격이었다. 솔직히 면접장을 나오면서 이번 면접은 합격이라는 결과를 나에게 줄 거라는 예상을 했었다. 잘 보이려고 애쓰면서 준비했던 면접들에서는 보기 좋게 불합격 통지를 받았지만, 애쓰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솔직한 나를 이야기했더니 합격통지를 받았다.




모든 것을 내려놓으면 비로소 내가 원하는 것들이 나에게 온다는 어느 책의 글귀처럼 면접에서 꼭 합격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내려놓고 나에게 솔직해지니 내가 원하는 합격이 나에게 와 주었다. 정말 열심히 노력하는데 생각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는 다면 잠시 모든 것을 내려놓고 마음을 비워 '될 대로 돼라'라고 말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꾸역꾸역 애쓰며 살아온 나에게 '될 대로 돼라'라는 말이 필요하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생 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