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민맘 Mar 17. 2021

거인들의 통찰 삶의 목표와 방향과 속도를 묻다

타이탄의 지혜들

살다 보면 내가 가는 길이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이 맞는지 의구심이 들 때가 종종 있다. 어떻게 살아야 잘 살아내는 인생일까? 수없이 생각해내면서 나의 삶의 목표와 방향을 향해 잘 살아내려고 애쓰고 있다. 하지만 마음먹은 대로 술술 풀리지 않는 인생의 문제들 앞에서 힘없이 주저앉게 되고, 이 길이 나의 길이 아니라고 섣부른 결정을 내려 버린다. 성공한 사람들을 동경하고, 나도 그들처럼 성공한 삶을 살기는 원하지만 그들처럼 행동하지 않고 있다. 그들이 얼마나 많은 노력과 실패 속에서 지금의 자리에 있는지 보지 못하고, 현재 그들의 결과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IBM 첫 여성 CEO 지니 로메티는 리더십의 핵심 자질 중 하나는 자신의 성공이 배움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 더 알고 싶고 더 알아야 하는 분야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습관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그들과 똑같은 삶을 살아갈 수는 없지만 적어도 나의 삶에서는 포기하지 않고 나의 속도대로 꾸준히 나아갈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우고 싶었다. 세상에 없던 가치를 만들어낸 #타이탄의 지혜들 배워본다.


그 누구도 아닌 나 자신과의 경쟁에서 최고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인생이 그렇더군요. 다른 사람들이 뭐 하는지에 너무 신경을 쓰면 내가 설 자리마저 잃고 맙니다. - 오프라 윈프리


오프라 윈프리는 절대 빈곤 속에서도 자신의 신념과 사람들에 대한 공감력으로 많은 사람들이 그녀를 좋아하게 되었고, 여자들의 워너비가 되었다. 그녀의 수많은 명언들이 불안한 나의 마음에 힘이 되어주기도 했고, 그녀의 살아온 이야기를 책으로 읽어내면서 자신과의 경쟁 속에서 수없이 승리하면서 살아왔기에 성공의 자리에서 당당히 서 있을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는 대신 더 나은 내가 되면 충분하다고 말하는 오프라 윈프리의 말대로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기에 나에게 집중하는 방법을 배운다.


제가 제 일을 잘 해내면 우리는 모든 걸 해낼 수 있습니다. 저는 제 방식대로 사회에 기여합니다.

-JP모건 체이스 CEO 겸 회장 제이미 다이먼


각자가 맡은 일들만 잘 해내면 모든 걸 해낼 수 있다는 제이미 다이먼의 말처럼 나의 일에 최선을 다한다면 그 역시 사회에 기여하는 삶인 것이다. 내일 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이것저것 일을 벌여 놓는 것은 나에게도 나아가 사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나 자신의 일부터. 내가 해야 할 일부터 잘 해내야 한다.



모든 걸 다 해내려면 반드시 대가를 치를 수밖에 없고, 높은 수준의 성공을 이루기 위한 지름길은 없다고 강조한다. 언제나 일정 수준의 무언가를 희생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 펩시코 전임 회장/ CEO 인드라 누이


인드라 누이의 말처럼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 좋은 학교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좋아하는 게임 대신, 친구와의 놀이 대신, 공부하는 시간에 집중해야 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을 많이 벌거나, 돈을 쓰지 않거나, 돈이 모일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하고 몸으로 움직여야 한다. 가만히 앉아서 얻어지는 것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무엇인가 얻기 위해서는 그만한 대가는 지불해야 한다.


우리는 언제나 우리에게 남아 있는 시간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감사하는 과정에서 현재와 미래에 집중해야 한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지요. - 미국 전 대통령 빌 클린턴


지금 내가 누리고 있는 모든 것에 감사하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말은 많은 타이탄의 입에서 전해지고 있다. 지금 이 순간을 잘 살아낸다는 것. 현재를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 성공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어떤 일을 하든. 어떻게 살아가든 지금 현재가 행복해야 한다. 많은 부와 권력이 있다고 결코 행복한 인생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


어떤 것도 두려워하지 말고 겁먹지 마세요. 내 안의 힘을 깨달아야 합니다. 나다워지세요. 나가서 싸우십시오. 그 이유는 나만 알고 있으니까요. 경기장에 들어서기로 한 이유는 스스로 알고 있습니다. 소중한 게 뭔지 알아야 합니다. - 미국 하원 의장 낸시 펠로시


뭐든지 할 수 있다는 말은 열심히 노력하고 또 열심히 기도하면 어떤 목표든 성취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준다. 세상에는 못 이룰 일은 없다. 왜냐면 나는 될 때까지 포기하지 않을 테니까. 성공한 사람들이 말해주는 목표에 대한 신념 속에는 절대 포기라는 것은 없었다. 될 때까지. 끝까지 해내고 마는 끈기가 있었기에 못 이룰 일은 없었다.


'여기까지가 내 한계야'라는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한계점을 더 멀리, 더 담대한 곳으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전 미국 올림픽 남자농구 대표팀 감독 마이크 '코치 K'슈셉스키


스스로 자신의 한계를 정해 더 이상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거기까지가 끝인 것이다.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갈 수도 성공에 도착할 수 도 없다. 코치 K는 한계점을 더 멀리, 더 담대한 곳으로 이동하라고 말해준다. 그러면 실패하더라도 그 실패에서 뭔가를 배우고 성장하게 되며 마침내 성공에 도착할 수 있다고 한다. 나 스스로 나의 한계를 정해 버리지 말자.


#타이탄의 지혜들 책 속에는 불꽃같은 성공 신화를 쓴 31명과의 인터뷰 내용들을 모아 그들의 지혜를 담아 놓았다. 성공한 사람들은 생각과 행동, 그들이 걸어온 인생 이야기를 통해서 그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었다. 빌 게이츠, 제프 베조스, 워런 버핏, 팀 쿡, 필 나이트 등 그들의 이야기는 삶의 목표와 방향을 잃고 헤매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되어 줄 것이다.








이전 21화 마지막 몰입: 나를 넘어서는 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