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로시 Nov 26. 2021

길 잃은 사람들을 위한 인생 인문학

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

가끔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잘하고 있는 일인지 의문이 들 때가 있다. 열심히. 꾸준히 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는 희망으로 버티며 내가 바라는 꿈을 위해 매일 조금씩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어느 순간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옳은 일인지. 시간만 낭비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지금이라도 다른 길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 옳은 일인지 이만큼 했으면 충분한 것이 아닌지. 이렇게 까지 했는데 안 되는 거면 안 되는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닌지 나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 보았다. 오랫동안 해온 일을 포기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조금만 더 하면 될 것 같은 기대감과 지금이라도 포기하고 새로운 길을 가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대립했다. 누군가 정확한 정답을 말해주기를 바랐다. 혼란스러운 나의 생각을 까끔히 정리해줄 누군가의 진심 어린 충고가 절실했다.


#김이섭 저자의 #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 에서는 책의 제목처럼 답은 내 안에 있다고 이미 나보다 많은 시간을 살아온 사람들이 말하고 있었다. 나 보다 먼저 나와 같은 고민을 하면서 그 끝에서 걷어 올린 해답은 답은 항상 내 안에 있다는 것이었다. 행복은 종착점 아니라 종착점까지 갈 수 있는 수단이라고 한다. 지금 내가 하는 일들이 행복해야지 종착점까지 갈 수 있는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다. 글을 쓰는 것은 힘든 일이다. 하지만 하나의 글이 완성되어 글이라는 모습을 갖추고 있는 것을 보면 글을 쓰며 힘들었던 것들이 모두 사라져 버리고 안도감과 희열이 느껴진다. 그래서 힘들어도 글을 쓰는 것 같다. 글이 완성되었을 때의 그 희열감을 느끼는 행복을 위해서 말이다.


"인생은 나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답이 있습니다"


세상을 보는 눈이 그렇다. 보는 사람의 시각에 따라 모든 게 달리 보인다. 어쩌면 세상이 잘못된 게 아니라 세상을 보는 내 눈이 잘못된 건지도 모른다.


사람의 단점만 보는 사람이 있다. 그 사람은  첫 만남부터 상대방의 부족한 것, 마음에 들지 않는 것부터 찾기 바빴다. 상대방의 단점만 보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에게도 똑같은 시선을 보낸다. 잘하는 것보다 못하는 것, 가진 것보다 가지지 못한 것에 스스로를 질책한다. 자신이 보는 세상의 눈이 단점만 찾는 것에 길들여져 있으니 정작 자신이 가지고 있는 보석은 점점 찾지 못하는 곳으로 꽁꽁 숨어 버렸다. 내가 그렇게 되고 싶다면 세상을 그런 눈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그래야 숨어 있던 나의 보석들이 스스로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에디슨은 '많은 인생의 실패자들은 포기할 때 자신이 성공에서 얼마나 가까이 있었는지를 모른 사람들이다'

닉 부이치치는 '실패가 계속되더라도 절대 포기하지 마라. 모든 실패는 성공에 다가가는 계단이기 때문이다'


물이 끓기 까지는 어느 정도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 시간을 기다리고 인내하고 나면 라면을 먹을 수 도, 따뜻한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용도가 다양한 물이 된다. 하지만 중간에 기다리지 못하고 불을 꺼버리면 제대로 된 라면과 커피를 즐길 수가 없다. 물이 끓기까지의 그 임계점만 넘어 버리면 물은 더 뜨겁게 끓어오른다. 우리도 어느 정도의 노력이 쌓이고 쌓여 그 임계점에 도달하면 성공의 길은 그리 멀지 않은 곳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될 때까지 하면 안 되는 일이 없다고 한다.


누구에게나 재충전의 시간이 필요하다. 힘들 때는 가던 길을 멈추고 잠시 쉬어 가도 좋다.

꿈을 꾸고 꿈을 키우고 꿈을 이룰 수 있는 세상이어야 한다.


열심히 사용하던 휴대폰 배터리가 다되면 충전을 해야 하듯 우리의 몸도 충전이 필요하다. 쉰다는 것은 아무 일도 안 하는 게으른 시간이 아니다. 더 높은 곳을 향해 걸어가기 위한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간이다. 몸과 마음이 지쳐 있으면 선택의 오류를 범 할 수도 있다. 정신이 혼탁해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기가 어려워진다. 쉼은 또 다른 도약을 위한 에너지를 충전하는 시간이다. 인생에서 꼭 필요한 시간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누구나 자신만의 꿈이 있고 추억이 있다.

가장 소중한 것들은 돈으로 살 수 없기에 우리 인생이 그만큼 더 소중한 건지도 모른다.


통장 잔고에 돈이 쌓여가는 것을 보고 희열을 느끼는 사람이 있다. 어떤 사람은 남을 도와주는 것에 희열을 느끼는 사람이 있다. 누구는 먹는 것에, 누구는 노래하는 것에, 누구는 춤을 추는 것에. 사람들마다 자기만이 가진 행복한 시간들이 있다. 누구의 행복이 정답인 것은 없다. 자신의 인생이. 자신의 삶이 행복하다면 그것이 정답인 것이다. 사람들의 시선이 아닌 나의 시선으로 나를 바라보야한다. 내가 좋아는 것, 내가 하고 싶은 것, 내가 바라는 것. 내가 중심이 되어 내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 답을 다른 사람에게 찾지 말고 나 자신에게서 찾아야 한다. 답은 항상 내 안에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후회 없는 내 삶을 위해 세상과 인생의 이치를 담은 짧은 이야기들이 길을 잃고 방황하는 자신을 만나고, 어디로 가야 할지 스스로 길을 찾게 해주고 있다. 때로는 지친 나에게 위안을 주고, 때로는 앞으로 나아갈 힘을 주는 짧지만 긴 여운의 길들이 가득하다. 인생의 길을 잃고 헤매고 있다면이 책은 그 길을 찾고자 도와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친 너에게 위로가 되어주는 동화 속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