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la Jul 02. 2016

열무김치와 흰머리

처음으로 엄마를 느껴보았다

몇 주 전 주말, 고향에 들렀다.

어여쁜 조카랑 영화도 보았고 엄마는 맛깔난 열무김치를 새로 만들어 내 손에 들려주었다.


"아직 덜 익었으니 일주일 있다 익으면 먹어라"


일주일이 뭐야... 이주일도 훌쩍 지난 어느 날 밤, 출출해 라면을 끓여 먹는데 열무김치 생각이 났다.


그릇에 담지도 않고 비닐봉지채 그대로 열어 냠냠 맛있게.

아주 잘 익은 열무김치를 참 맛있게 먹다가, 젓가락에 함께 걸려있는 흰머리를 보았다.


우리 엄마 흰머리.


주말에 잠깐 내려와 이틀 겨우 쉬고 서울 올라가는 딸한테 밑반찬이라도 해준다고 이것저것 바쁘게

만들어주다가 들어간 흰머리였다.


어렸을 땐 밥을 먹다가 엄마 머리카락이 나오면 버럭 짜증을 내기 바빴다.

"엄마! 머리카락 나왔잖아~~ 더럽게!"

고약하게 성을 내고는 밥숟가락을 놓을 때도 많았는데.


열무김치에 붙어 있는 흰머리는 이상하게도 참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제일 먼저는, 음식 속의 머리카락이 이제는 검지 않고 희다는 사실에

두 번째로는, 이제 나도 이런 사소한 문제에 짜증을 내지 않고 오히려 마음이 짠해질 만큼 나이를 먹었다는 사실에

세 번째로는,  흰머리 성성한 우리 엄마가 아직도 서른 넘은 딸을 챙겨주고 있구나, 하는 사실에

 

라면을 먹다가 울컥.

눈물까지는 아니어도 괜히 목이 멨다.


열무김치가 그득히 들어있는 비닐봉지를 가만히 쳐다보았다.

엄마의 흔적이 또 있을까, 뒤적뒤적. 그러다가 한 점을 집어 입 속에 넣었다.

씹는 내내 처음으로 엄마를 느껴보았다.


지금까지 엄마의 반찬을 수천수만 번은 먹어도 보고 받아도 보았지만, 엄마의 나이 듦과 그 애잔함을 헤아려본 적은 없었다. 말치레 겉치레야 수없이 해온 나지만서도.

평소처럼 엄마가 해준 반찬을 먹었고, 단지 머리카락이 나온 것일 뿐인데. 이상하다.  


참말 나이가 먹긴 먹었나 보다.

엄마도, 나도.

매거진의 이전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