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다이버를 위한 스쿠버 다이빙 장비 구매 팁.
저는 다이브마스터, 다이빙 강사 과정을 해외 웨스턴 다이브 센터에서 진행하고, 지난 10년간 웨스턴 문화권의 다이빙 업계에서 강사로 일해왔기 때문에 한국 다이빙 커뮤니티의 문화와 다른 점이 많았어요. 하지만 제 블로그를 통해 찾아준 한국 다이버들의 다이빙 교육도 많이 했기 때문에 영미권/유럽과 한국의 서로 다른 다이빙 문화를 비교할 수 있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큰 차이는 스쿠버 다이빙 장비에 대한 인식이었어요.
한국 다이버들은 아무래도 다이빙 장비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입니다. 저도 한국인이기에 나름 장비에 대한 욕심이 있었는데요, 다이빙 프로페셔널 트레이닝을 받는 동안 제가 만난 영미권 다이버 멘토들로부터 대부분 “다이빙 장비, 최대한 늦게 사라”라는 조언을 많이 받았습니다. 다양한 다이빙 환경에서 렌털 장비로 경험을 쌓으며 최대한 다양한 장비를 써보고, 자신에게 잘 맞는 장비를 찾아 구매해도 늦지 않다는 이유였어요. 하지만 그 사이 간간이 만난 한국인 다이버들은 “스쿠버 다이빙 개인 장비를 갖추고 트레이닝을 시작하라”라는 말을 많이 하더라고요.
다이빙 장비, 산다? 안 산다?
정답은 없습니다. 판단은 다이버의 몫이에요. 하지만 제가 만난 다이버들 중 아직 경험이 한참 부족하고, 다이빙 실력이 무르익지 않은 상태에서 고가의 하이-레벨 다이빙 장비를 사서 몇 번 써보지도 않고 다시 중고로 팔아버리는 경우를 많이 봤어요. 저 역시, 제가 트레이닝하는 교육생들에게는 “여러 가지 장비를 빌려서 써보고 자신에게 맞는 다이빙 장비를 찾아가며 확신이 생길 때 구매해도 늦지 않다"라고 조언합니다. 사실 다이빙 장비가 다이버의 실력에 영향을 끼치는 건 아주 미미해요. 기본적인 기능만 갖춘 저가의 보급형 BCD로도 부력 컨트롤과 트림 자세를 잘 구현하는 다이버가 있는가 하면, 자신의 다이빙 실력을 언제나 장비 탓으로 돌리는 다이버도 많거든요. 다이버는 실력만 있으면 어떤 장비로든 다이빙을 잘합니다.
그럼, 다이빙과 사랑에 빠진 초보 다이버들은 어떤 장비부터 사야 할까요? 그리고 다이빙 장비를 산다면 어떤 걸 구매하는 게 좋을까요?
스쿠버 다이빙 장비는 어떤 것부터 사야 할까?
스쿠버 다이빙 자격증 레벨과 경험, 목적, 환경에 따라 다르다.
여러분이 아직 스쿠버 다이빙을 시도해 보지 않았고, 입문 레벨 다이빙 코스 트레이닝을 준비 중이라면, 다이빙 센터에서 제공하는 렌털 장비로 시작하는 걸 추천합니다. '수중' 스포츠인 스쿠버 다이빙은 모두를 위한 게 아닙니다. 아직 다이빙이 자신에게 맞는 액티비티인지 잘 모르기 때문에 우선 다이빙 입문 레벨 자격증 코스를 진행해 보고 판단해도 늦지 않습니다. 다이빙 코스 시작 전부터 고가의 다이빙 장비를 권하는 경우는 추천하지 않아요. 요즘은 다이빙 센터에서 높은 퀄리티의 렌털 장비를 제공하는 곳도 많기 때문에 신뢰할 만한 좋은 다이빙 센터를 고른다면, 다이버가 개인 장비를 구매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입문 레벨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