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8월 넷째 주 극장가는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이라는 거대한 태풍의 영향권 아래에 있습니다. 개봉과 동시에 시장의 모든 관심을 흡수한 이 작품의 독주 체제에, 이번 주 할리우드 속편부터 세계 유수의 예술 영화까지 다채로운 신작들이 도전장을 내밉니다. 이러한 경쟁 구도는 단순히 박스오피스 순위 다툼을 넘어, 현재 영화 산업이 직면한 구조적 변화를 압축적으로 보여줍니다.
2021년 깜짝 흥행에 성공한 <노바디>의 속편으로, 밥 오덴커크가 다시 주연을 맡았습니다. 전편의 ‘원맨 아미’ 콘셉트에 열광했던 성인 남성 관객층을 정조준한 작품으로, 강렬한 액션 연출로 정평이 난 티모 차얀토 감독을 기용해 액션의 수위를 한층 더 끌어올렸습니다.
2003년 히트작의 명맥을 잇는 속편으로, 제이미 리 커티스와 린제이 로한이 22년 만에 재회합니다. 원작을 보고 자란 밀레니얼 세대의 향수를 자극하는 동시에, 새로운 세대의 가족 관객까지 포섭하려는 디즈니의 안전하고 폭넓은 전략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일본의 톱스타 기무라 타쿠야와 K팝 스타 옥택연이 함께 출연하는, 동명 인기 드라마의 영화판입니다. 두 배우의 스타 파워와 ‘음식’이라는 보편적 소재를 결합하여, 천재 셰프가 미식의 본고장 파리에서 미슐랭3스타에 도전하는 뜨거운 여정을 담았습니다. 20~40대 여성 관객과 일본 콘텐츠 팬덤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이번 주 가장 의외의 흥행 복병이 될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의 마티아스 피녜이로 감독이 연출한 2024년 작품입니다. 이탈리아 작가 체사레 파베세의 희곡을 원작으로 한 64분 분량의 드라마로, 제74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인카운터 부문에 초청됐죠. <씨네21>은 이 영화를 “다른 매체, 다른 언어의 경계를 감각게 하는 번역 실험”이라 평하며 10점 만점에 7점을 주었습니다.
중국 우랑 감독의 2023년 작 드라마로, 대만 뉴웨이브의 거장 차이밍량의 페르소나로 유명한 배우 이강생이 주연을 맡았습니다. 10년의 수감 생활을 마친 남자가 옛 연인과의 관계를 회복하려 애쓰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입니다.
이번 주 신작들의 다채로운 라인업은 역설적으로 한국 영화 산업이 처한 위기와 변화를 드러냅니다. 2025년 상반기 극장 전체 매출액이 전년 대비 33% 이상 급감하는 등 국내 시장은 심각한 수익성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관객들은 <귀멸의 칼날>과 같은 초대형 이벤트 영화가 아니면 극장을 찾는 대신 OTT를 선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악마가 이사왔다>와 같은 국내 중저예산 영화들은 폭넓은 관객층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 시장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K-시네마’라는 브랜드는 해외 시장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박찬욱 감독의 신작 <어쩔수가없다>가 베니스 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하고, 이창동 감독이 넷플릭스와 신작을 준비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은 오히려 강화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2025년 8월 넷째 주는 극장 상영이 점점 더 ‘이벤트 중심’의 비즈니스가 되어가고 있으며, 중간 규모의 영화 시장은 위축되고, 콘텐츠 창작자들은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관객을 찾아 나서고 있음을 명확히 보여주는 한 주입니다. 이 거대한 구조적 변화 속에서 각자의 생존 전략을 모색하는 작품들의 행보를 지켜보는 것은, 한국 영화의 미래를 가늠하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