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마름모 Aug 03. 2020

만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택시기사 아저씨

"만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3시까지 팀원들과 야근을 하고, 카카오 택시를 불렀다.

위워크 선릉점을 출발지로 지정했다. 즐겨찾기에 등록된 우리 집을 도착지로 지정했더니 곧 택시가 잡혔다.


계단에 앉아 멍한 시간을 보냈고, 곧 택시가 도착했다는 알림이 떴다.

주변에는 단 한 대의 택시도 보이지 않았다.


아저씨와 20여분을 통화했다.

삼성역으로 가셨다가, 선릉역으로 가셨다가, 골목길과 대로를 전전하신 듯했다.

지금 취소하고 다시 잡는 게 빠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근데 이상하게 나는 그 택시를 꼭 타고 싶더라.

기사님의 미안하다는 말을 수십 번 들은 후에야 우리는 만났다. 새벽 3시 30분이었다.

겨우겨우, 라는 수식어가 잘 어울리는 만남이었다.


아저씨는 나를 반가워하시며 만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하고 말씀하셨다.

나는 조용히 밤을 담으며 그 말에 대해 생각했다. 만난다는 것에 대해서 생각했다.

정해놓고 마주치기만 하면 되는 택시, 그 만남조차도 참 고생스럽구나.


그럼 출발지도 목적지도 같지 않은 우리는 어떻게 만날 수 있었던 걸까. 이 고생스러운 걸 어떻게 한 거야, 다들?

삼성역, 선릉역을 이리저리 헤맨 기사님처럼 그리고 결국 택시를 탈 수 있었던 것과 같이- 내 삶에서 일어났던 모든 우연과 시행착오는 기가 막힌 확률로 나를 지금에 자리할 수 있게 만들었다.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 중 마음에 와 닿은 대사가 있다.


이 지구 상 어느 한 곳에 요만한 바늘 하나를 꽂고, 저 하늘 꼭대기에서 밀씨를 딱 하나 떨어뜨리는 거야.

그럼 그 밀씨가 나풀나풀 떨어져서 그 바늘 위에 꽂힐 확률, 바로 그 계산도 안 되는 기가 막힌 확률로 우리가 만난 거다.


단 하나의 사건이라도 어긋났다면 만나지 못했을, 소중하고 귀한 사람들이 있다.

정말 기가 막힌 확률로 만난 내 삶의 사람들. 만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2019년 6월 19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