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남이 Nov 27. 2022

하남의 아름다움을 한눈에!

하남유니온타워 전망대

높은 곳에서 바라보는 풍경은 우리 마음을 탁 트이게 할 뿐만 아니라
내가 어디서 성실히 하루를 보냈고 어디서 설렘 가득한 내일을 보내게 될지
새삼 깨닫게 해준다. 2022년이 얼마 안 남은 이때,
하남 곳곳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하남유니온타워 전망대에 올랐다.     


알고 보면 환경기초시설 


하남시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중 하나인 하남유니온파크·타워. 이곳은 단순한 공원이나 관광시설이 아니다. 하남유니온파크·타워는 도시 개발에 따라 기존의 노후화된 소각장, 재활용 선별장, 음식물 처리장, 중계 펌프장 등 시설의 개선과 도시개발 과정에 따라 환경기초시설 확충이 요구되어 태어났다. 


환경기초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산책이나 휴식, 운동을 위해 이곳을 찾는 이유는 모든 시설들이 전부 지하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남유니온파크·타워는 국내 최초로 하수 및 폐기물 처리시설 6종을 지하에 설치하고 지상에는 물놀이 시설, 체육 시설, 산책로 등 시민 편의 시설을 조성해 사람들이 자유롭게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그중에는 하남유니온타워도 있다.


높이 105m의 하남유니온타워는 한강을 비롯하여 미사경정공원, 검단산, 이성산성, 당정섬 등 하남의 아름다운 경관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곳이다. 전망대는 3층과 4층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3층에는 전망을 바라보며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도록 커피 자판기와 테이블, 의자가 마련되어 있다. 4층으로 올라가면 통창 너머로 하남의 풍경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망원경까지 마련되어 있어 하남시 곳곳을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유리에는 전망대에서 볼 수 있는 주요 랜드마크에 대한 설명이 부착되어 보는 재미를 더해준다.

하남유니온타워에는 전망대 외에도 중요한 기능이 하나 있다. 지하에 있는 환경기초시설에서 발생하는 냄새를 처리해 내보내는 ‘굴뚝’ 역할을 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기피하는 환경기초시설이지만, 오히려 사람들의 발길을 이끌고 있는 하남유니온파크·타워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벤치마킹하고자 끊임없이 찾아오기도 한다. 하남시를 대표하는 명소로서 부족함이 없는 이유다.      

하남유니온타워 전망대에서 찾아봐요!     

미사경정공원

하남유니온타워 전망대에서 미사경정공원을 바라보면 직사각형의 조정카누경기장이 얼마나 넓은지 실감할 수 있다. 한강과 자연, 도시와 어우러져 펼쳐진 공원의 모습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미사경정공원의 곳곳만 살펴보아도 시간 가는 줄 모를 것이다.     

검단산

하남시를 대표하는 명산 검단산은 접근성이 용이해 산악인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검단산 곳곳에는 백제 초·중기의 왕들이 국가의 번영과 태평을 빌던 제단의 흔적이 남아 있어 역사적으로도 의미가 깊다.    

  

롯데월드타워 

하남유니온타워 전망대에서는 하남시 풍경뿐만 아니라 인근 도시의 풍경도 찾아볼 수 있다. 그중 하나가 세계 5위, 국내 최고 높이 123층, 555m의 롯데월드타워다. 일몰 시간에 방문하면 롯데월드타워와 해가 나란히 선 모습도 감상할 수 있다.     



하남유니온타워 전망대 이용 방법

위치: 하남시 미사대로 710

운영 기간: 화요일~일요일(월요일 및 명절 휴관)

운영 시간: 오전 9시~오후 6시(입장 마감 오후 5시 30분)

이용 요금: 무료               

매거진의 이전글 걸으며, 쉬며, 위안을 얻는 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