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재호 Jan 26. 2018

사회복지를 전공하면 갈 수 있는 일자리 12

사회복지협의회에서의 사회복지사

사회복지기관들의 단체이면서 지역사회 주민조직화와 자원봉사 영역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사회복지협의회에 대해서 글을 올리고자 합니다.


사회복지협의회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아래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이 곳에 올리는 글은 현직 사회복지협의회 직원이 작성한 글로, 사회복지협의회의 업무를 공식화 할 수는 없으며 참고만 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에도 귀한 분들의 글을 소중히 모았습니다.

참고가 되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kncsw.bokji.net/kncc/m00/m00.jsp





1. 지역사회복지 관련 업무

□ 사회복지협의회

ㅇ 소속 : 00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사

ㅇ 하는 일

  사회복지협의회에서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에 관한 조사·연구 및 정책 개발과 건의, 사회복지 관련 기관·단체 간의 연계·협력·조정, 사회복지사업 종사자들에 대한 교육훈련은 물론 시민들에 대한 사회복지(관련) 교육, 사회복지 관련 자료수집 및 간행물 발간, 사회복지에 관한 계몽과 홍보, 사회복지분야 자원봉사활동 육성, 사회복지 소외계층 발굴 및 민간사회복지자원과의 연계·협력, 사회복지정보화 사업 등 각종 사회복지사업의 조성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기부문화의 조성이나 위의 사업들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자원을 개발하여 연계하는 일, 사회복지사업 종사자의 복지 증진을 위한 일 역시 사회복지협의회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의 일이기도 합니다.


ㅇ 되는 길

 - 교육 및 훈련 : 대다수의 사회복지 시설이나 기관, 단체들과는 달리, 사회복지사업 종사자들이나 그 일을 행하는 사회복지 관련 기관·단체, 나아가 일반 시민 등이 사회복지협의회의 실질적인 클라이언트(서비스 당사자)이기에 지역 사회복지현장과 그 현장의 종사자 전반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우선되어져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주체가 되어 지역의 각 사회복지 현장에서 제 역할을 묵묵히 담당하고 지역의 사회복지 발전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연계하여 조율하고 격려하며 네트워킹하는 지역의 복지 허브 또는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므로 복지현장 그 누구보다도 각종 최신 복지 정보와 동향 등에 밝아야 합니다. 

   또한 지역의 복지 현상과 아젠다를 분석해 내고 정책으로 개발하여 각종 조례 및 법령 등의 입안에도 기여할 수 있어야 하므로 사회조사 분석이나 정부나 지자체의 정책·행정 등의 시스템을 이해하고 대응하는 능력도 꾸준히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필요(혹은 도움이 되는) 자격증 등 : 사회복지사 자격이나 1종 보통 운전면허 취득은 기본이고,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이나 MS-Office Master 등의 실무와 관련한 자격 취득도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ㅇ 적성 및 흥미

  사회복지 현장 어디에서나 해당되는 사항이겠지만, 인간에 대한 이해와 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가 결국 지역의 복지를 통찰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사회전반에 대한 상식이나 교양, 인문학에 대한 폭넓은 관심과 탐구가 필요합니다. 특별히 공감능력을 뛰어나고 진솔함으로 상대를 대하는데 출중한 분이라면, 사회복지현장간에는 물론 타 분야 관계자들과도 고루 교류하고 협업하여 지역 복지발전을 위한 융복합을 이끌어내는데 많은 도움을 주실 수 있을꺼라 사료됩니다.


ㅇ 취업을 준비하는 이에게 전하고 싶은 글

  배우고 나누는데 주저함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르는 건 흠이 아닙니다. 모르는데도 묻지 아니하고 배우려 하지 않음이야말로 문제이지요. 

  취업 전에도, 취업 후에도 언제고 항시 서비스 당사자에게, 현장의 동료에게, 선배에게, 후배에게 ‘걸언(乞言)’하는 자세를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높은 학력만이 배움에 대한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것은 아닙니다. 일상에서 배우려 하고, 동료에게서 배우려 노력하십시오. 그러기 위해선 우선적으로 상대를 존중해야 하고 자신을 낮추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겁니다. 내려다보려 하면 보이지 않던 것들이 어느새 눈이 들어오고 귀에 자연스레 전해져 올겁니다.

  한 순간도 허투루 대하지 마시고 최선을 다해 지금 이 시간을, 지금 여러분 앞의 누군가에게 최선을 다해보길 바랍니다. 지금 하고 있는 연애든, 공부든, 무슨 일이든 간에 말이죠.




내가 사랑하는 지역에서, 지역과 함께 호흡하며 일할 수 있는 일을 즐겁다고 생각합니다.


협의회의 일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글 입니다.

언젠가는 저도 지역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드는 글...

글을 보내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참고되는 책을 추천 드립니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97143825&orderClick=LAH&Kc=




더 많은 내용은 다음 책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회복지를 전공하면 갈 수 있는 일자리 1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