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재호 Feb 01. 2018

사회복지를 전공하면 갈 수 있는 일자리 18

주간보호센터

3. 사회복지서비스

ㅇ 소속 : 0000주간보호센터 사회복지사

ㅇ 하는 일

 입소자에 대한 생활관리, 생활지도, 인지 및 신체프로그램 지원, 교육지원, 개별 상담, 가족상담, 사례관리, 지역사회 자원연계, 행정, 회계, 자원봉사 업무 등을 수행한다.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후원자와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이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함께 일하고 있다.


ㅇ 되는 길

 - 교육 및 훈련 : 사회복지 중 특히 노인복지 관련 기본 지식 및 상식을 수업 및 꾸준한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습득을 한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활동하는 업무이니 만큼, 지역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채용되고자 하는 지역에서 자원봉사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 필요(혹은 도움이 되는) 자격증 등 : 노인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도움이 되는 이용자 특성(노인)을 감안한 레크레이션 관련 자격, 이용시설 대상자의 대부분이 치매를 앓고 있어 적절한 대처 및 실행을 위한 치매 관련 자격, 노인의 보건 및 건강상태를 보다 전문적으로 알 수 있는 노인요양 관련 자격, 대상자와의 상담 등의 시간이 필요하기에 상담에 대한 기술들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행정업무의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전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ㅇ 적성 및 흥미

 기본적으로 노인과 노인의 가족들을 대하기에 보다 내향적이면서 밝은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노인을 대함에 있어 거부감이 없고 매사 어르신들과 함께 대화하고 생활하고 추억을 쌓는다는 생각이 충만하고 행동으로 실천을 한다면 적성에 상관없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ㅇ 취업을 준비하는 이에게 전하고 싶은 글

 사회복지의 중요성에 따라 여러 복지정책과 복지시설이 개정되고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 주간보호센터에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좋은 선택을 했다고 말하고 싶다. 더불어 노인복지에 관심이 있고 비전을 두신다면 더 없이 좋은 일자리라는 생각한다.

 노인의 행동부터 시작하여 생태, 건강, 이에 따른 행정 그리고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치매에 이르기 까지 노인복지의 많은 것에 대해 경험하고 공부 할 수 있고 이것들을 토대로 장래에는 노인복지 관련 일을 할 수 있는 훌륭한 경력이 될 것이다. 다르게는 직접 주간보호센터를 직접 운영할 수 있는 준비까지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곳인 것 같다.

 무한경쟁 사회인 요즘 앞 세대를 먼저 살아온 어르신들에게 배우고 보살피며 경쟁보다는 화합 그리고 정이 무엇인지 일깨워주는 일자리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더 많은 내용은 다음 책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회복지를 전공하면 갈 수 있는 일자리 1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