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산전검사, 초음파 검사
안녕하세요 다정한 한의사 혜선생입니다.
쉽게 쏙쏙 배우는 임신학개론, 1분기라고도 부르는 임신 초기 3개월 동안에 엄마와 아기한테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배우러 출발!
초음파 검사 시기
병원마다 엄마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1. 5-6주 : 자궁 안에 아기집이 잘 있는지 확인하고, 아기집과 난황을 볼 수 있어요.
2. 6-9주 : 아기 심장소리를 들을 수 있고, 젤리곰 모양이 보이기도 해요. 아기의 머리-엉덩이 길이를 잴 수 있어요.
3. 12-13주의 태아는 머리, 팔과 다리, 배의 벽이 잘 보여서 기형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뇌의 기형이나 탈장의 문제가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어요.
임신 10주까지는 배아, 이후는 태아라고 불러요
5주 차 초음파에는 다이아반지라고도 부르는 초음파를 보셨을 텐데 실제 그림으로 보면 편하게 이해하실 수 있어요. 다만, 개인마다 난황의 크기가 다를 수 있고 초음파에서 보이는 모양도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사진에서 난황은 아기가 먹는 영양분으로, 초음파사진에서는 반지의 링 부분처럼 동그랗게 보여요. 배아는 임신 10주 이전의 아기를 부르는 말이에요.
임신 6주-7주에 아기 심장소리를 들어요
임신 초기에는 질초음파, 보통 10-13주부터 복부 초음파를 해요. 초기에는 아기가 너무 작아서 질초음파를 하고, 보통 10주 정도부터는 복부초음파로 아기를 볼 수 있습니다. 임신 6-7주 시기에는 아기의 심장이 잘 뛰고 있는지, 자궁 주변의 피고임은 없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임신 7주 젤리곰을 보기도 해요
아기가 점차 자라면서 팔다리가 생기고 젤리곰처럼 보여요
임신 6-8주에 아기 키를 재요
이 외에도, 아기의 머리 둘레와 배 둘레, 허벅지 뼈 길이, 예상 몸무게 등을 초음파로 확인합니다.
임신 12주-13주 사이에 목덜미 두께를 재요
아기의 척추뼈와 피부 사이의 두께를 재어서 아기에게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또, 초음파로 아기의 얼굴과 몸의 안과 바깥을 꼼꼼히 확인해서 기형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또 아기의 심장박동이 규칙적으로 잘 뛰고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오늘은 임신 초기 3개월에 아기에게 일어나는 변화와 초음파 검사에 대해 얘기해 봤어요.
다음 글은 입덧 같이 엄마의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배워볼게요!
오늘도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