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lice in wonderland Jan 05. 2020

지난 10년을 돌아보기

반가워 2020년!

2019년의 마지막 날, 12월 31일. 회사에 출근해 우리 회사의 창업가들과 함께 회사의 비전과, 2020년의 목표, 전략에 대한 열띈 토론을 하고 집으로 오면서 생각했다.


회사는 아무것도 안하고 있어도 사람들이 들러붙어서 어르고 달래고 미래를 챙겨주는구나. 스타트업은 아기같아서 스스로를 끌어가는 힘이 있다기 보다는 여러 사람의 땀과 애정으로 한발짝씩 나아가고 있었다.


그러나, 이 베이비보다 중요한 나의 삶은 어떤가?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도 내 지난 일년을 회고해주지도 않고, 앞으로의 비전과 목표를 세워주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적어도 2020년의 첫날은 나에 대한 고민으로 열고 싶었다.


2020년 1월 1일, 지난 10년을 회고하고, 앞으로의 미래를 계획했다. 생각나는 주요 이벤트들을 기록했고 내가 당시에 어떻게 느꼈는지 행복 그래프를 그려보았다.



지난 10년, 앨리스의 삶에는 다양한 배움이 있었다.


1. 행복은 돈과 관계가 적었다 (특정액수 이상이면 월급 상승률과 전혀 비례하지 않았다. 오히려 반비례했다.)

2. 새로운 일을 하기 전이 가장 어둡다 (이직 준비, 퇴사하기 전이 가장 힘들었다)

3. 새로운 일을 하면 행복하다. 그러나 이내 나를 행복했던 그 일이 나의 불행이 되었다.

4. 새로운 것을 하는 것은 나에게 아드레날린을 준다.

5. 일을 안했을 때가 제일 행복했다... (처음 싱가포르로 이주했을 때나, 회사 관두고 무계획 유럽여행 갔을 때)

6. 나는 관계 위주가 아니고 커리어, 일 위주의 삶을 산다. (내 지난 날은 의도하지 않았지만 이직과 퇴사와 취업을 기점으로 나뉘었다)

7. 일을 하지 않았을 때의 나는 존재의 의미가 없었다. (대학교때나 그 전의 일들은 잘 기억이 안난다) 8. 그 당시의 걱정과 고민은 이벤트로 기억될 뿐, 그때의 막막함은 지금보면 귀엽다. 어차피 잘 될거였는데, 뭘 그리 힘들어했니?

9. 뒤돌아보니, 10년은 꽤 금방갔다.

10. 마음을 따르는 결정이 최고의 결정이었다. 그래서 지난 10년간 내가 한 결정 중 최고는 탈조선이다.


지난 10년간 나의 행복 그래프는 꽤 들쑥 날쑥했다.



그러나 2020년부터 2030년의 10년 그래프는 적당히 행복한 구간에 계속 머물고 싶다.

사건은 일어날 것이다. 그렇지만 나의 행복과 마음의 평화가 굳이 그 사건에 휘말려, 종유석 동굴같은 그래프를 그릴 필요는 없다는 걸 이제는 안다.


왜냐하면, 내가 마음의 주인이란 걸 알았기 때문이다.


나는 미래에 나에게 일어날 일을 통제할 수 없다. 그렇지만, 그 일을 대하는 나의 마음은 통제할 수 있다면, 나는 어떤 상황이 오든 멋지고 행복한 10년을 보낼 수 있을거다.


나에게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를 컨트롤 할 수는 없지만, 내가 삶을 사는 태도는 다시한번 정리해보면 좋을것 같아서 어떤 자세로 살것인지를 적어보았다.



삶을 어떻게 살것인가?: 이번 생에 피크닉을 온 것 같은 마음으로 살자, Enjoy!


Happy Family(행복한 가족), Contribute to people (사람들에게 기여하기), personal growth (사람으로서 계속 성장하기), warm love (따뜻한 사랑을 주고받기), pleasurable friends (같이 있으면 즐거운 친구), developing talent (인재육성!), being healthy physically & mentally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건강하기), Enjoy senses(오감의 감각을 즐기자), feel universe's plan (우주의 멋진 계획을 느끼기), accept & surrender (순응하고 내려놓기), Make change (변화를 만들기), create value that otherwise would not exist in this world (내가 아니었으면 이세상에 없었을 가치있는 것들을 만들기), Express thought & feelings (생각과 감정들을 표현하기), Help if I can (할수 있으면 돕기), Find ways to help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기), Create great stories (멋진 이야기들을 만들기), Stay balanced mind (조화로운 마음, 평정심 유지하기), continue learning (계속 배우기), Be good to myself & others (나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기), never give up (포기하지 않기), never stop being positive (매순간 긍정적일 것), meditate time to time (때때로 명상하기), exercise regularly (주기적으로 운동하기), read often (자주 읽고), participate heated discussion (열 토론에 참여하기), Love more (더 많이 사랑하고), Sometimes do nothing (때때로 아무것도 하지 않기), write whatever shit I want to write (똥같은 얘기라도 내가 쓰고싶은거 쓰기), 마지막으로 Stay honest (항상 솔직할 것, 나 스스로에게도 다른 사람에게도)



고마웠어 2019,

반가워 2020!

매거진의 이전글 2019년 연말의 기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