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한겸 Aug 05. 2024

불안장애 치료기 240805

아침 체중 60.0


공유 오피스 다니면서 너무 만족스럽고 글도 하루에 A4 6장, 1만자 정도 쓰고 하니 

이틀간 너무 기뻤다.


정신과 상담일


의사 : 잘 지냈나

나 : 잘 지냈고 기분도 좋았는데 좀 들뜬 것 같다. 울릉도, 일본, 태국, 발리 여행을 가려다가 일단 울릉도만 결제했다. PT도 내일 시작이고, 공유 오피스도 다니고, 다이빙도 하고. 좀 일을 많이 벌리는 것 같다.

의사 : 자는 거, 먹는 거는 어떤가

나 : 잘 먹고 살은 찌지는 않았고 약간 빠졌고, 7시간 정도는 잔다. 

의사 : 아주 들떠 보이지는 않는다. 이게 정상 수준이고, 이전에 못했던 일들을 하는 건지 아니면 정상 범주 이상으로 들뜬 건지는 조금 지켜 봐야 한다.

나 : 뭐 배우는 거 시작하기, 돈 쓰기 등 전형적인 내 패턴이긴 한다.

의사 : 전에도 이랬나?

나 : 전에도 늘 이랬던 것 같다.

의사 : 내가 본 중에 늘 이러지는 않았다.

나 : 맞다. 조금 기분이 괜찮아지면 늘 이랬던 것 같다. 이인증 증상도 심하다.

의사 : 데자뷰같은 건가?

나 : 데자뷰는 아니고, 내가 이 자리에 안 있는 것 같고 좀 내 행동이 내 행동이 아닌 것 같고 정신이 이탈되는 느낌? 

의사 : 많이 안 좋아 보이지는 않는다. 다만 여행은 잘 생각해 보고, 몰래 결제하지 말고 남편과 상의해서 결정하면 될 것 같다. 너무 한꺼번에 여행을 몰아쳐서 가려는 것 같다. 

나 : 출판사 사람 만났던 게 제일 힘든 일이었다! 여러 가지로 좀 자극이 많았다. 내가 시작하는 일도 많고.

의사 : 그건 어쩔 수 없이 힘든 일이다. 잘 지내다 또 만나자!


병원비 7,500 약값 49일치 11,700


샐러드 13,900 

육포 1+1 4,900

초콜릿 4,200


공유오피스에서 '새로 태어난 아이' 만 자 이상 씀. 잘된 글 같지는 않지만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써야 한다.

기쁘다.

피곤하다. 집에 가서 씻고 자야지.


내일부터 PT다. 기대되고 떨린다.

서울대 미술사 청강 거절당했다. 그래도 그냥 시험은 봐 볼까? 모르겠네.

이화여대 미술사나 서울대 서양화과 시험을 볼까... 뭔가 하고 싶다.

2012년에 석사 졸업한 후 12년이 지났다. 그동안 결혼하고 책 내고 전시도 하고 했지만,

물론 박사를 할 시간도 있었다 흘러 넘쳤다. (돈은 좀 없었지만)

좀 시간 허비한 것 같은데.... 이제라도 해보고 싶은데 

박사 시험은 떨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했지만 청강조차 못하다니 좀 충격이다. 


하루 6장(1만자) 쓰고 나니 마음이 편하게 쉴 수 있다. 기쁘다.

전에는 결국 놀기는 놀되 초조하고 불안하고 불만족스럽게 놀았다.

1만자 정도 쓰니 만족스럽게 쉬어진다. 가슴이 충족되는 느낌.

이 기세 잃지 말고 내일도 쓰자. 

매거진의 이전글 불안장애 치료기 24072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