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엄마의 선택 - 시험관을 할까

by 솔아Sora
출처 www.peruemb.org/What Kind of Pregnancy Test Should I Take


임신이란 '고딩엄빠'처럼 누군가에겐 너무나도 쉽고, '난임병원'을 드나드는 누군가에게는 너무나도 어려운 일이다.


임신이 얼마나 절실하면 난임병원에 '아이를 데려가지 않는 것'은 암묵적인 룰이라고 한다.


그래서 누구는

'나는 이렇게 임신이 되었다'며 무용담을 자랑하기도 하고,

그렇게 하면 임신이 되지 않느다, 하루 빨리 난임 병원에 가보라며 재촉하기도 한다.



누구의 말을 믿어야 할까?


우선 팩트부터 살펴보자.



가장 중요한 팩트

나이가 어릴 수록 임신이 더 쉽다.

당연하다. 고딩엄빠를 보자. 그들에게 임신은 (대부분) 원하지 않던 일이다. 피부는 윤기가 흘러 탱탱하고(나이 든 엄마에겐 이런 것만 보인다), 출산 후에도 회복력은 남달라보인다.


한의학에서도 당연히 나이가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황제내경'에서는 여성이 35세가 되면 양명맥이 쇠퇴하기 시작하여 얼굴이 초췌해지고, 머리털이 빠지기 시작한다고 하였다. 49세가 되면 월경이 고갈되어(폐경을 의미) 임신이 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만 35세 이상의 임신을 일반적으로 노산으로 분류하는 요즘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현대사회, 특히 대한민국 사회에서 여성이 애 낳는 기계인가?


자아실현, 또는 학자금 상환을 위한 취업, 이런저런 경제적, 사회적 이유로 조금씩, 조금씩, 늦어지다 보면 금방 30대, 40대가 되는 것이다.


그렇게 늦어진 나이 속에서도, 임신이 잘 되지 않을 때.

이럴 때 한의약적 치료가 빛을 발할 수 있다.



한국 사람들은 많이 급하다.

임신을 원한다고 하면 무조건 시험관을 하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시험관은 정말로 신중하게 생각하여야 한다.

실제로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오수영 교수는 '내 가족이라면 20대에 시험관 시술을 권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하였고, 시험관 시술이 다태 임신과 관련이 높고, 이는 곧 선천성 기형, 조산, 여러 합병증의 위험이 높은데 시험관만 생각하는 세태에 대하여 우려를 표하였다.



난임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여성 요인(30% 내외)과 남성 요인(30% 내외), 부부 양측 요인(10% 내외) 및 원인불명(25% 내외)인 경우로 나눠진다. 이 가운데 여성 난임은 배란요인, 난관 및 복막 요인, 자궁 요인, 기타 요인 등으로 세분된다.


배란 요인은 여성 난임 중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며, 침 및 한약이 효과적일 수 있다.




<어떤 한약이 입증되었을까>


조경종옥탕, 온경탕, 육린주 등의 처방이 임신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난포의 성숙과 배란에 유의한 효과가 있어 많은 한의원에서 처방하는 한약이다.




<어떤 혈자리가 입증되었을까>


한의학연구원에서는 곡천, 음릉천, 지기, 여구, 삼음교, 족삼리 등의 경혈이 효과적이므로 난임 여성에게 이들 경혈에 대한 침 치료를 권고하고 있다.




<한의사 엄마의 선택>


나는 조경종옥탕을 약 1달간 복용하였다. 조경종옥탕은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생리불순에 효과적이어서 생리통에도 많이 사용되는 처방이다. 나는 당시 아무래도 환자들을 많이 상대하다보니 스트레스로 생리 주기가 매우 불규칙적이었는데, 조경종옥탕을 복용하고 임신에 성공하였다.


조경종옥탕 : 숙지황, 향부자, 당귀, 오수유, 천궁, 백작약, 백복령, 진피, 현호색, 목단피, 건강, 육계, 애엽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나는 내가 놓기 편하고, 지압하기 좋은 삼음교혈에 주1회 침을 놓았다. 침을 직접 놓지 못하는 경우에는 지압도 효과가 좋다.


삼음교혈 : 안쪽 발목에서 나의 네 손가락 만큼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이미지 출처 : Mohammad-Alizadeh-Charandabi, Sakineh et al. “The effect of acupressure at the Sanyinjiao point (SP6) on primary dysmenorrhea in students resident in dormitories of Tabriz.” Iranian Journal of Nursing and Midwifery Research 16 (2011): 309 - 317.)




<이럴 때는 병원 진료가 필요하다>


-만 40세 이상이며 처음 임신을 시도하려고 하는 경우 : 혹시 모르니 검사라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선천적 자궁 기형, 자궁근종의 위치가 좋지 않은 경우

-1년 이상의 한의약 치료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침 맞으면 무조건 나을까 - 효과 있는 질환 구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