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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시영 Aug 17. 2024

종교적 예배의 기원

111. 종교적 예배의 기원-종교적 삶이 가장 힘차게 꽃피었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우리는 하나의 근본 신념을 발견하게 된다..... 이 근본 신념은 자연과 자연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사람들은 그 시대에는 아직 자연법칙에 대해서 아무것도 알지 못했다 ; 땅에도 하늘에도 필연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계절, 햇빛, 비는 올 수도, 오지 않을 수도 있다. 자연적인 인과성에 대한 모든 개념이 완전히 결여되어 있다...... 종교적 예배의 의미는 자연을 인간의 이익이 되도록 규정하고, 마법으로 사로잡는 것, 즉 자연에 그것이 처음부터 가지고 있지 않은 법칙성을 새겨 넣은 것이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Ⅰ』,책세상, 2019. p.131)     


옛날 사람들은 자연 현상을 이해하지 못하고, 천둥과 번개 같은 강력한 자연의 힘 앞에 무력감을 느꼈다. 이러한 불안을 해소하고 자연을 통제하기 위해 신을 믿고 의지하며 다양한 종교 의식을 행했다. 인디언들은 가뭄으로 인해 생존이 위협받자, 자연의 힘을 빌려 비를 내리게 하기 위해 기우제를 지냈다. 이는 단순한 의례가 아니라,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맺고 조절하려는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에 의한 것이다.

니체는 종교가 항상 긍정적인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지적한다 종교는 인간에게 안정감과 소속감, 위안과 위로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비판적인 사고를 억누르고 권력 집단이 대중을 통제하는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도 종교는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니체의 비판은 여전히 유효하다. 종교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삶의 의미와 가치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종교적 근본주의, 종교 간 갈등, 그리고 종교를 이용한 테러와 같은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종교는 개인에게는 위로와 안정감을, 사회에는 공동체 의식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배타성과 폭력성을 야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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