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빛 Aug 17. 2024

종교적 예배의 기원

111. 종교적 예배의 기원-종교적 삶이 가장 힘차게 꽃피었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우리는 하나의 근본 신념을 발견하게 된다..... 이 근본 신념은 자연과 자연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사람들은 그 시대에는 아직 자연법칙에 대해서 아무것도 알지 못했다 ; 땅에도 하늘에도 필연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계절, 햇빛, 비는 올 수도, 오지 않을 수도 있다. 자연적인 인과성에 대한 모든 개념이 완전히 결여되어 있다...... 종교적 예배의 의미는 자연을 인간의 이익이 되도록 규정하고, 마법으로 사로잡는 것, 즉 자연에 그것이 처음부터 가지고 있지 않은 법칙성을 새겨 넣은 것이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Ⅰ』,책세상, 2019. p.131)     


옛날 사람들은 자연이 인간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여 자연을 숭배하고 신성시했다. 천둥이 치면 신이 화를 내는 것이라 여겼고, 가뭄 끝에 비가 오면 신이 자비를 베푼 것이라 믿었다. 자연 현상이 어떤 일이 일어나면 그에 따라 다른 일이 일어나는 인과관계, 예를 들어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것과 같은 원리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자연을 관장하는 신에게 기도하고 제사를 지냈다. 이는 곧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싶다는 바람에서 비롯된 신앙 행위였다.


가끔 정치뉴스에서 "인디언식 기우제"라는 단어를 만난다. 특정정당의 주장을 무모하다고 평가할 때 쓰인 표현이다. 읽는 입장에서 인디언들의 기우제는 어리석은 일이라고 가볍게 흘려버렸다. 과거 인디언들은 비가 오지 않아 가뭄이 들면, 비를 내려달라고 신에게 간절히 기도하며 특별한 의식을 치렀다. 

이것은 생존을 위한 절실함, 자연의 힘에 대한 경외심, 신에게 다가가 소원을 전하고 도움을 받고 한 의식이었으며 종교적 예배의 기원이다.

결국, 상대의 주장을 '인디언식 기우제'라고 비판하는 것은 그들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지 못한 채, 단순히 비난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일 뿐이다. 이는 진정한 비판이라기보다는 '기원을 모르는 말'을 던지는 것과 다르지 않다.

결국, 상대의 주장을 '인디언식 기우제'라고 비판하는 것은 그들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지 못한 채, 

단순히 비난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일 뿐이다. 이는 진정한 비판이라기보다는 '기원을 모르는 말'을 던지는 것과 다르지 않다.


작가의 이전글 희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