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개구리 공돌이 Apr 18. 2023

ST#117 구구단

천장

요즘 첫째 아들이 구구단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아이가 숫자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잠이 들기 전 침대에서 2단과 3단을

읊는 모습을 보며 어릴 적 기억이 떠올랐다.


내 어릴 적 동네는 전라북도 완주군에 속하는

읍 소재지였다.


이러할 교육여건이 만무한 동네에서

어머니는 아이들 교육에 심혈을 기울이셨다.


어릴 적 기억으로 우리 방 벽은 신문지로 도배가

되어 있었다. 거기에 낙서도 마음 것 하고, 글도

익히곤 했다.  어쩌면 그것이 어머니께서 해줄 수 있는 최선의 교육이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또 다른 기억 하나는 6살, 7살 때

구구단을 배우는 과정이었다.

어머니는 어느 날 구구단표를 구해오셔서 천장에

붙여주셨다. 그러곤 밤마다 어머니와 누워 천장의 구구단을 익히는 연습을 했다.

그런 교육 때문인지는 몰라도 초등학교 입학 전에

구구단을 땔 수 있었다.


그런 노력 때문에 지금에 내가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그와 더불어 잊었던 기억들이 아이를 통해

상기되면서 현재의 나를 그 시절 아이로 보내준다.

그 기억 너머 과거에는 풍요롭진 않아도

여전히 따뜻한 어머니가 계신다.


여전히 감사하다.

그 시절의 나도 지금에 나도.....

작가의 이전글 ST#116 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