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경희 Jan 15. 2023

풍족함으로 설날이 없어졌다.


3일, 8일이 내가 살던 신평 장날이었다.

학창 시절엔 5일장이 토요일에 서면 아침부터 설레고 좋았다.

하교하면서 집에 가는 버스를 기다리며 장구경을 마음껏 할 수 있었고, 운 좋게 시장에 나온 아빠, 엄마를 만나면 맛있는 음식을 사 먹고 부모님과 함께 집에 갈 수 있어서 좋았다.

핸드폰이 없던 시절이니 부모님을 시장에서 만나면 로또 맞은 기분이었다. 동네 사람들이나 친구들이 어디쯤에서 우리 부모님을 봤다고 하면 숨바꼭질하듯이 부모님을 찾아 나섰다.

추석, 설날을 앞두고 있던 장날은 볼거리가 더 풍성했다.  옷 장수, 생선 장수, 신발 장수, 건어물 장수, 뻥튀기 장수, 야채 장수, 이불 장수, 엿장수, 빵 장수 구경만 해도 좋아서 장을 몇 바퀴 돌아다녔다.

글을 쓰면서 그날들을 상상하니 너무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다.

새로운 것을 사게 되고, 평상시 먹어보지 못한 음식을 먹는다는 그 설렘을 다시 느껴보고 싶다.





지금 설을 앞둔 주부의 마음으로 설을 생각하면 설렘이 아닌 짜증이 먼저 밀려온다.

설 선물 준비와 설음식 준비에 바쁘다. 직장 일을 하면서 이 모든 것을 준비해야 하니 그냥 이런 명절은 없었으면 좋겠다. 어린 시절 손꼽아 기다리던 설 명절이 이제는 없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니 너무 슬프다. 먹을 것도 입을 것도 없던 시절엔 이날만큼은 마음껏 먹고, 새 옷 입고 세배도 하며 돈도 모으는 재미가 좋았었다.


설날엔 늘 겨울 방학이었다. 추운 겨울이었고 농한기였다.

동네마다 겨울 쌀 튀밥 과자를 만드는 행사가 기억난다. 우리 동네에서는 '오꼬시'라고 불렀다.

엄마가 그리 부르니 지금도 그렇게 명칭 하며 친정에서는 이렇게 부르며 먹는다.

겨울 간식거리는 고구마, 감, 곶감이 전부였다. 종종 쌀 튀밥과 떡 튀밥, 옥수수 튀밥도 바가지로 퍼다가 간식으로 즐겨 먹었다.

쌀 튀밥 과자 만드는 과정을 구경하는 재미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하게 된다.

큰 솥을 뜨겁게 달구어 그곳에 물엿을 녹여 쌀 튀밥을 넣고 물엿에 섞는다. 그 섞은 반죽을 굳혀지기 전에 틀에 넣어 한 판씩 만들어 내면 다른 한쪽에서는 줄을 맞춰 자른다.

내 키만 한 비닐봉지에 한가득 담아놓으면 세상에 부러울 것 없는 부자가 된 기분이었다.



설날 부침개에서 내가 제일 좋아한 전은 분홍색 소시지 전이었다. 지금 내 아이들은 붙여줘도 먹지도 않는 분홍색 소시지 부침개가 나의 설날 최애 음식이었다.

먹을 것이 많지 않던 시절 큰 집에서 제사를 지내는 날 분홍색 소시지 전은 제사상에 올리고 나서야 먹을 수 있었다. 엄마는 우리가 먹고 싶어도 못 먹는 것을 아시고 명절 때만큼은 우리 4남매가 원 없이 먹을 수 있게 한 채반을 붙여주셨다. 엄마의 사랑이 듬뿍 담긴 분홍색 소시지 전은 우리 4남매에겐 특별한 음식이다. 그래서 지금도 명절에 분홍색 소시지 전을 조금 부쳐먹는다.




나의 설날의 추억들은 이렇게 풍족한데 내 자녀들을 보면 명절의 추억은 마음껏 핸드폰 하는 것이 추억인 듯하다. 친인척도 많지도 않고, 딱히 할 일도 없는 요즘 아이들은 명절에 자기 핸드폰이 뜨거워지고 배터리가 10% 남을 때까지 핸드폰만 들여다보고 있다.

명절에 이동하면서 짐을 챙길 때 핸드폰 충전기 콘센트 챙기는 것이 제일 우선이다.

과연 나 만큼 나이가 먹은 후 우리 애들은 명절의 추억을 무엇으로 기억할까? 나름의 추억이 있겠지만 액티비티 한 추억은 아닐 듯싶다. 내 추억은 좋은 것이고 너희들 추억은 별 볼일 없다는 얘기는 아니다. 설 명절이 다가와도 나의 어릴 적만큼의 설렘을 엿볼 수 없는 내 자녀들을 보니 심히 걱정이 되어서 하는 말이다.



풍족하면 우리는 소중함을 모른다. 결핍이 열정을 만든다고 했다.

말만 하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지금의 상황이 우리 아이들의 명절 추억을 빼앗아 간 것 같아서 안타깝다. 제철 음식이 아니어도 살려고 하면 뭐든 살 수 있고, 마트에 가서 돈만 주면 무엇이든지 살 수 있는 지금 세상이 우리의 소중한 추억을 다 빼앗아간 느낌이다. 내가 설을 손꼽아 기다렸던 그 마음을 내 아이들도 내 조카들도 느끼면 좋겠다.

사람은 같이 어울려 살 때 사람 사는 것처럼 느껴진다. 맛있는 음식도 혼자 먹는 것보다 같이 먹을 때 더 맛이 있는 법이다.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라고 했다. 즐거운 추억이 많은 사람이 더 행복하다.

나의 설렘 가득한 설처럼 우리 아이들도 설렘 가득한 설 이길 바라본다.





40대 중반을 넘어서 곧 50이 됩니다. 

하루하루가 소중합니다.  

사는 이야기를 통해서 나를 돌아보는 이야기를 글로 기록합니다. 

중년을 위한 자기 계발서를 꿈꿉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쁜 놈 때문에 내가 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