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한구 Jun 09. 2022

126. 인식의 차원 2


심리작용은 자신이 인식하는 인지적 차원이 반영되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수준문제가 아니라 인지적 작용으로 차원에 따라 다르게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차원은 1차원에서 다차원으로 증가하면서 다양한 이해와 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수학적 개념과 물리적 개념에서도 동일하게 작용한다. 사람이 인식하는 차원은 8차원까지 인식하고 13차원까지 개념적으로 정리되어 있다.


10차원을 주장하는 끈 이론, 칼라비-야우다양체 - reddit.com


사람이 살아가는 방식은 차원에 따라 달라지며 인식의 정도에 따라 커질 수 있다. 흔히 말하는 차원이 다르다는 말은 이런 의미에서 다른 영역을 상징한다.


일차원적이라는 것은 점들이 무수히 많이 모여서 이루어진 선의 차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점, 선, 면으로 설명되는 차원의 개념과 구조는 사람의 마음이나 생각, 그리고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세상에 대한 자기 인식에 따라 전혀 다른 삶을 살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관계와 개인의 역량이 달라진다.



점이라는 하나의 단위가 무수히 많이 모이게 되면 점을 초월하게 된다. 점은 어떤 작용도 할 수 없기에 개념적으로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개념적 점이 무수히 많이 모이면 틈을 메워 하나의 연속된 작용으로 나타난다.


이 연속된 작용으로 나타난 결과로 차원이 형성되고 이전의 존재와는 다른 개념과 존재가 된다. 결과적으로 다르게 나타나거나 보이는 현상이다.


차원이 다른 차원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현존하는 차원의 개념이 무수히 많아져서 임계점을 넘게 되면 자연스럽게 전환되어 존재하게 된다.


이는 한 두 마리의 도전과 시도가 일정 수준의 임계점에 도달하면 전체적인 현상으로 발전하게 된다는 100마리 원숭이의 법칙과 같은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물은 섭씨 100도의 임계점에 도달해야 끓는다.


차원은 사람의 사고나 삶에서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점에서 발전적 삶을 위해 차원을 이해하고 현재의 차원을 초월하여 다른 차원에 진입하는 것을 이해하고 도전해야 한다. 


다른 차원으로 진입하는 것은 무수히 많은 개념이 모이게 되어 에너지가 팽창하게 되며, 결국 기존의 단위와 개념을 초월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른 차원으로 진입한다는 것은 현재를 초월한다는 의미이고, 초월적 존재가 된다는 것이다. 


초월적 존재는 현존 세계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현상과 대상이 되며, 요정이나 신과 같은 초월적 존재가 된다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125. 인식의 차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