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한구 Jun 18. 2022

134. 3차원의 세상 2

자신의 한계를 벗어나는 초월의 힘


3차원의 공간은 영화 트루먼 쇼의
주인공이 사는 세상의 경험으로 설명할 수 있다. 

세트로 구성된 도시에 사는 트루먼은 평범한 삶을 살면서 세트 안에서 행복하게 산다. 어느 날 갑자기 생긴 궁금증은 그의 삶을 뒤흔들어 놓는다. 


세트 안에 머물고 각본대로 순응하며 사는 것을 원하는 연출자의 의도는 2차원적 세상의 틀을 잘 보여주고, 이를 벗어나려는 트루먼은 3차원의 세상으로 탈출하려는 것으로 이는 세상의 다른 문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한계를 벗어나는 초월의 힘을 이해하는 것이다.


Photo by Hermansyah on Unsplash


3차원의 세상은 땅 아래와 공중을 이해하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통해 미지적 가치를 탐구할 수 있으며, 현실을 벗어나 문제를 이해하고 조망하는 힘을 가지게 된다. 땅에서 보이지 않는 먼 곳을 바라보고 예측할 수 있으며, 남들이 보는 것보다 멀리 볼 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트루먼의 세상과 방송을 통해 트루먼을 지켜보는 사람들의 세상은 같은 공간이지만, 같지 않은 공간으로 공간의 확장이라는 개념을 동시에 보여준다. 


실제 사람들이 사는 세상에서 트루먼처럼 자신의 한계 안에서 사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며, 경직되고 제한된 삶의 경험을 하게 된다. 


인식하는 것도 스스로 알고 있는 수준에 머무르기 때문에 일상에 적응하는 삶을 살지만, 꿈을 갖거나 다른 세상을 탐구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133. 3차원의 세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