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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여한구 Dec 28. 2021

19. 심리학과 상담학 3

상담심리학의 태동

상담학과 심리학은 
같은 사건이나 상황도 다르게 인식할 수 있으며, 
때로는 대립적 관계에서 인식을 달리할 수 있다. 


심리학과 상담학은 일반적으로 같은 범주에서 이해하게 되지만, 학문적으로는 사회과학과 인문과학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이론적 가치를 우선하는 심리학과 경험적이고 실용적 가치를 우선하는 상담학은 서로 상대적 가치를 가지고 있어 종종 오해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하지만 두 학문은 상호보완적이며 동전의 양면과 같이 분리할 수 없는 관계에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적어도 심리학이나 상담학은 궁극적으로 각각의 학문영역을 넘어서 서로를 이해하고 포용하며 발전하는 관계에 있을 수밖에 없다. 상담학과 심리학은 같은 사건이나 상황도 다르게 인식할 수 있으며, 때로는 대립적 관계에서 인식을 달리할 수 있다. 



이런 구별은 오히려 학문체계에서 상담심리학이 태동하게 되는 근거가 되었다. 

상담심리학은 상담학이나 상담의 이론, 실제, 기법 등이 유사하게 소개되기도 한다. 상담심리는 상담을 기반으로 심리적 방법론이나 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심리와 상담의 구분과 통합은 실제로 큰 의미가 없이 적용되기도 한다.



상담심리학의 발달은 동일하게 사람을 이해하는 방식에서의 차이로 세분화한 것이다. 

사람을 이해하는 이론의 적용은 발달적 관점과 병리적 관점의 방향성이 있다. 발달적 관점은 교육학, 아동학, 사회복지등 광범위한 학문에 영향을 주는 발달의 과정에 대한 기본 이론이다.

발달적 관점은 사람의 성장을 지향하고, 예견되는 문제를 예방하거나 능동적 개입을 한다는 특징이 있으며, 병리적 관점은 현상과 문제를 중심으로 원인을 탐색하는 분석적 개입을 하는 것이다. 발달적 측면을 고려한 개입은 미래지향적이고, 병리적 측면의 개입은 현재에서 과거를 보고 이해하며 분석하는 과거지향적이다. 이론은 본질적 차원에서 개념을 정리해주지만, 이를 적용할 때는 개입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용해야 한다. 각 이론적 맥락과 그 이론의 영역에 속하는 세부적 이론은 각각의 영역에서 의미 있는 현상과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서로 다르거나 대립적인 것처럼 보이는 이론들도 각각 의미 있는 특징이 있다. 내담자가 어떤 이론적 구조에 적합한 발달을 했는지, 내담자의 상처와 아픔이 어떤 이론체계에 맞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문제의 핵심에 가까이 접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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