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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여한구 Jan 04. 2022

23. 상담사의 전문성

상담의 시작과 진행요소 3


상담사는 상담사 자신이 
상담의 가장 핵심적 도구임을
기억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차별화된 만남의 기회를 제공하며, 전문적 지원과 도움을 받도록 도움을 주는 전문가이다. 내담자와 대면하는 한 주체로서 상담사는 상담사로서 인간적 자질, 상담심리에 대한 전문적 자질, 그리고 전문가의 윤리적 자질을 갖춘 전문가를 의미한다. 


상담사의 전문적 지식은 상담의 원리 및 실제의 기법이나 방법 등을 포함하여, 심리학 전반에 걸친 기초 지식과 인지, 발달, 성격, 이상 및 임상 등의 전문적인 지식, 심리평가 및 진단능력, 다문화적 이해능력, 의사소통능력, 관계능력, 자기이해 및 성찰 능력 등을 핵심으로 한다. 인간적 자질은 사회와 문화의 환경과 특성, 세계관과 철학, 그리고 종교 등 사람에 관한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다. 


상담자는 학문적 지식을 넘어 실무능력과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 상담경험 및 수련 과정을 거쳐 전문성을 지속해서 강화해야 한다. 전문인으로서 상담자는 학회 등 전문조직에 소속되어 윤리준수, 자격관리 등 전문가로서 자율적 통제와 학술 및 실무적 교류를 통해 전문성 개발과 자기 성장의 기회가 되어야 한다. 



전문적 자질은 어느 정도의 훈련을 통해 만들어지게 된다. 

상담 전문가로 자격을 갖추는 과정에서 전문적 지식을 갖추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지만, 이는 일정 부분 수련을 통해 보편적으로 관리가 가능한 부분이다. 공통적 수련 과정을 거친 상담자라 하더라도 상담사의 인간적 자질은 각 개인의 인성, 정신건강, 성숙의 수준 등과 관련성이 높아 상담자 스스로 끊임없는 노력과 자기성찰을 해야 한다. 내담자에게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정신건강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실무에 임하면 내담자에게 해가 될 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상담사는 다양한 측면에서 균형감 있는 전문성과 자질이 발달해야 하고, 상담사가 스스로 상담의 가장 핵심적 도구임을 기억해야 한다. 나아가 상담자는 한 개인의 인생에 깊이 들어가 관여하고 영향을 미치는 일을 하는 만큼 도움이 되고 해를 입히지 않기 위해 윤리적으로 엄격한 기준을 세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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