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한구 Jan 10. 2022

27. 적응이라는 과제

상담의 기본원리 1


사람은 누구나 세상에 적응하고 살아야 한다. 

발달은 세상에 태어나서 자신의 신체를 다루며 자신의 능력에 적응하는 것이고, 전 생애 과정은 자신의 능력을 기반으로 세상과 대응하며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다. 상담은 적응의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적응을 돕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담이 필요한 것은 자기 자신이나 대상, 그리고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나타나는 갈등을 다루기 때문이다. 


적응은 태어나면서부터 겪게 되는 핵심적인 과제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발달을 거쳐 성인이 된다. 성인이 된 이후에는 다양한 시행착오를 하면서 자기실현의 발달과정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이 경험은 적응이라는 단어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적응문제를 가지고 있다. 적응은 태어나면서부터 사람이 넘어야 하는 과업이다. 엄마 자궁의 안락함을 벗어나서 세상의 한기(寒氣)에 적응해야 하며, 매 순간 새로운 경험을 하면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은 적응의 연속이다. 사람들의 어려움은 거의 적응 문제에서 나타난다. 학교나 직장, 그리고 결혼 생활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삶의 여정이 주어진다. 유사한 상황이나 환경이 반복되더라도 결국은 적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사람은 사회적 존재로 환경과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이 있다. 

사람의 가장 큰 재능 가운데 하나는 광범위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다. 사람의 뇌는 완전히 발달한 뇌가 아니라 최종적으로 기능해야 하는 환경 안에서 발달한다. 사람은 환경으로부터 전달되는 정보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적응적 대처 행동을 준비하고 조절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상담은 자신의 환경에 적응하는 정신과정을 다루는 것이며, 지능도 개인의 사고를 통제하고 자신의 상황에 적응하며 경험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능력이다. 신체와 정서, 그리고 지능과 사고에 이르기까지 사람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순응력을 가지고 있다. 


이런 능력의 중심에는 자아 강도(ego strength)가 있다. 

자아 강도는 정서적 장애나 부적응을 피하고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개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능력은 적응적 가치를 가지고 동기화하며 의도나 욕구를 다른 사람과 소통하게 한다. 정신역동에서도 방어기제가 불안감을 극복하고 외부 세계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는 것을 도와주며, 특정 방어기제는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으로 나타난다. 심지어 심리적 오류나 질병도 적응적이다.


작가의 이전글 26. 상담의 방식과 시작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