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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여한구 Feb 28. 2022

52. 상담에 진전이 없는 경우

상담 중기의 개입하기 3


상담에 진전이 없는 경우에는
상담 과정을 재검토하거나
목표를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담 진행에 확신이 부족하면 상담 과정을 재검토하여 상담의 초점을 분명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초기 단계에서 설정한 상담목표 달성에서 내담자가 자기 문제를 탐색하고, 변화를 위해 구체적 행동으로 옮기도록 격려한다. 


상담의 진행과 내담자의 변화를 끊임없이 재평가해야 한다. 

상담시간에 일어나는 여러 상황을 탐색하면서 내담자의 현재 생활에서 벌어질 만한 사건들과 이전에 정확하게 알지 못했던 내담자의 새로운 특성을 파악하고 상담자에 대한 지각과 판단에 대한 정보도 수집한다. 


내담자가 원하는 변화가 나타나도록 전략을 개발하도록 도와야 한다.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 변화를 위해 대안을 탐색하고 내담자의 사고, 감정, 행동의 불일치를 직면시켜야 한다. 내담자가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이 원하는 변화 행동을 하도록 지지하고 실천 여부를 탐색해야 한다.



상담 중기는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 개입 단계로 상담 과정에서 가장 복잡하고 내담자의 다양한 감정을 다루게 된다. 상담 중기에는 상담사와 내담자의 자기개방과 사적 비밀을 공유하는 관계가 된다. 상담목표를 위한 구조화된 관계로 당면문제를 호소하던 초기 단계의 혼란을 넘어 자신이 도달하거나 넘어야 할 목표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상담의 진행에 익숙해져 있으며, 상담사는 내담자에 대한 깊은 이해로 내담자를 깊이 탐색하며 해결과제에 대해 알고 있는 단계이다.



내담자는 상담 관계를 안전하게 느끼며 많은 개방을 하고 상담 초기의 단순한 감정 인식과 표현의 수준을 넘어 깊은 수준의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직면, 피드백 즉시성 같은 도전적 기술을 통해 내담자의 자기 탐색 및 통찰을 촉진하게 된다. 


이는 상담 초기의 신뢰 관계를 넘어 자신의 문제와 관련된 지각, 인식, 대처방법 및 전략 등의 방법을 변화시키게 된다. 상담이 진행되면 내담자는 통찰과 자기 결정에 따라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상담의 과정에서 중기에는 내담자의 자기 결정에 대해 구체적인 도움과 기술적 개입을 통해 함께 훈련하고 변화시켜 가는 과정을 겪게 된다.


상담사는 내담자와 협력하여 새로운 대안과 적절한 조절을 통한 통합적 가치를 반영하고 적극적 개입 전략을 통해 새로운 실천을 위한 연습과 적용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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