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과 임용고사 TO

by 스마일한문샘

중1 때 물상 선생님께 한문을 배웠습니다. 어느 반은 물상, 다른 반은 미술 선생님이 가르치셨는데 2학기에 한문 선생님이 오셨습니다. 물상 선생님 수업도 좋았지만 한문 선생님께 배우는 한문은 또 달랐습니다. 10년 뒤 친구 학교에 그때 그 선생님이 계셔서 잠시 찾아뵙고 한문학과 말씀드렸더니 얼마나 반가워하시던지!


고등학교에서도 3년 동안 1주일에 1시간씩 한문을 배웠습니다. 그때 한문에 푹 빠졌고 어려운 한문을 쉽고 깊이 있게 가르치는 선생님이 되고 싶었습니다. 저는 5차 교육과정 세대라 중3, 고3 6년 다 한문 시간이 있었는데 교육과정이 여러 번 바뀌면서 수업시간이 점점 줄었습니다. 한문 시간 없는 학교도 종종 보입니다.


6차 7차 교육과정 맞물릴 때 반짝 많이 뽑다 급격히 줄어드는 한문과 임용고사 TO*. 저출산 시대라 교사 임용 인원에도 영향이 있겠으나, 정원 외 기간제 교사로 일하시는 한문 선생님이 많은 걸 보면 꼭 그렇지도 않은 듯합니다. 해마다 한문과 임용고사 모집인원을 정리하고 살펴보면 시험 오래 준비하는 지인들이 어른어른합니다.


어제 2023학년도 한문과 중등교원 임용고사 사전예고 모집인원이 나왔습니다. 강원 5명, 경기 16명, 경북 8명, 대전 3명, 부산 3명, 서울 6명, 충남 6명. 총 47명입니다. 실제 공고 때는 모집인원이 더 늘어 한문과 아이들을 사랑하는 선생님들이 기쁘게 가르치실 수 있는 자리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눈 맑은 학생들이 한자와 한문을 즐겁게 배우고 생각의 폭을 틔우는 행복이 이 땅에 가득하기를.


* TO : table of organization. 인원 편성표. 시험에서는 모집인원을 뜻합니다.

keyword
이전 06화어쩌다 이덕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