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K-POP 한문 수업에 빅뱅 팬이 많습니다. 첫날 신청곡 받으니 <홈스윗홈>, <뱅뱅뱅>, <투배드(TOO BAD)> 등등등. '이 노래는 영어가 한글보다 많고, 저 노래는 수업 때 쓰면 안 될 말이 보이고......' 여러 노래 찾아보다 <붉은 노을>을 담았습니다. 한자어가 16개고 쉬운 말이 많아 학습지 만드는 내내 살짝 들떴습니다.
"오늘은 뭐 해요?"
학습지 나눠 주니 "<붉은 노을>이다!"
에너지 많은 ㄱ이 "난 널 사랑해~ 이 세상은 너뿐이야~"
"ㄱ 앞에 나와서 부를래?"
살짝 수줍어하며 "아니요"
빅뱅 목소리 먼저 듣고 이문세의 1988년 공연 영상을 같이 봅니다.
"부모님 때 지금 K-POP 스타처럼 유명한 분이었어요. 라디오 <별이 빛나는 밤에> 오래 진행해서 별명이 '밤의 문교부장관'."
"문교부요?" 몇몇이 쿡쿡쿡.
"문화부 + 교육부."
한자어 같은 말 찾는 시간.
"사랑" "땡!" "노을" "한글."
"그대" "한글" "당신" "정답!"
첫 수업부터 여러 번 나온 매일(每日), 내일(來日), 시간(時間)은 척척입니다.
"유효" "정답! 효과가 있단 말이죠. 반대말은?"
다같이 "무효"
목소리 커지는 중1 아이들! 칠판에 아이들이 말한 한자어를 씁니다. '기억(記憶)' '추억(追憶)'처럼 같은 한자가 나오는 말은 한번에 설명합니다.
"커버송과 리메이크곡의 차이는?"
ㄴ이 "커버송은 다른 가수가 원래 노래 그대로 부르는 거고, 리메이크는 자기 스타일대로 약간 바꿔 부르는 거요."
"정답! 그러면 빅뱅의 <붉은 노을>은 커버송인가요, 리메이크곡인가요?"
"리메이크곡이요!"
칠판에 '1988' '2006' '2008' '2025'를 쓰고 "이게 무슨 뜻일까요?"
"빅뱅이 태어난 해?"
"맞아요. 1988년생 멤버가 많죠. 그리고 이문세의 <붉은 노을>이 나온 해이기도 합니다. 2006년은 빅뱅이 데뷔한 해, 2008년은 빅뱅이 <붉은 노을> 부른 해."
"여러분에게는 빅뱅 노래가 익숙해요, 이문세 노래가 익숙해요?"
"빅뱅이요!"
"빅뱅의 <붉은 노을>은 이문세 <붉은 노을> 리메이크곡이면서 오마주, 헌정곡이기도 합니다. 자세히 보면 후렴구뿐만 아니라 춤까지 살짝 따라 한 부분 보이죠? 이문세 노래가 있어 빅뱅 <붉은 노을>도 있는 겁니다."
온고지신, 법고창신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옛 것과 새로운 것의 예를 들었습니다. 일월오봉도와 10000원짜리 지폐 디자인, 김치독과 김치냉장고, HOT의 <캔디>와 NCT DREAM의 <캔디>. 이문세와 빅뱅 노래만큼 또렷하던 아이들의 <붉은 노을>도 꼭꼭 담았습니다.
* MBC <쇼! 음악중심> 중 빅뱅의 <붉은 노을>입니다. (2008.11.8)
https://youtu.be/QhjgPFu9K28?si=IH9woqb4N1zdnH5r
* KBS2 <젊음의 행진> 이문세 편입니다. (1988.11.18) <붉은 노을>은 27:40~31:17에 나옵니다.
https://youtu.be/c8DalbuX5fQ?si=fbAP5L5rmPwry4V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