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나Kim Dec 26. 2022

필리핀 바콜로드 생활기록 1.

'8주간 생활하고 경험하고 여행하면서 영어 공부도 하기.'

 지금 나는 필리핀 바콜로드에 있다. 바콜로드는 세부 옆에 위치한 섬으로 도시라기보다는 조금 큰 마을, 또는 도시를 흉내 낸 시골이라는 단어가 더 잘 맞을 법한 곳이다. 내가 이곳을 선택한 이유는 이 섬에는 산과 바다가 있기에 초등학생 아이들이 이곳에 살면서 이런저런 자연을 경험할 수 있을 것 같아 오게 됐다.


 그리고 또 다른 목적은 바로 영어 공부이다. 나는 우리 아이들이 학원에서 영어를 주입식으로 배우는 걸 원치 않았다. 때문에 아이들이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학원을 보내는 대신, 주 3회 30분씩 필리핀 선생님에게 화상으로 영어를 배우게 했다. 이제는 어느 정도 알아듣고, 영어 책도 곧 잘 읽고, 또 표현도 제법 가능한 것 같아 나름 때가 됐다는 생각이 들어 이번 겨울에 처음으로 필리핀에 들어오게 다.  


 집은 바콜로드에서 부촌으로 소문난 타운하우스에 있는 방 5개, 화장실 3개인 주택을 빌렸다. 안전할 뿐 아니라, 이곳 커뮤니티 센터에 큰 야외 수영장이 있고, 또 집 근처에 쇼핑센터가 있기에 살기 편해 보여 이곳을 선택하게 됐다.   


...


 바야흐로 약 20년 전 -_- 그래도 서울에 있는 대학을 간 사람들은 나름 수능 공부를 했던 이들이 아닌가. 나도 뛰어나진 않았지만, 그래도 수능 상위 10프로 정도는 들었던 사람인지라 영어를 나름 열심히 했던 인간이었다.


 그랬던 내가 21살 겨울 방학 때 워크캠프를 통해 네팔로 해외봉사를 가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정말 영어를 단 한마디도 못하는 나를 보고 스스로에게 엄청난 자괴감이 들었더랬다. 봉사자 중 60대 미국 할머니가 한 분 계셨는데 그분이 나랑 이야기를 하려고 어찌나 천천히 말씀해 주셨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이 떨어지지 않아 한 마디도 못했다. 알아들으면 뭐 하겠는가, 한마디를 못하는데 ㅠ_ㅠ


 그때 나름 충격을 받고 한국에 와서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필리핀 어학연수가 가성비가 최고라는 이야기를 들은 후, 일단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거의 1인자급인지라 나는 바로 마닐라 퀘존시티에 있는 영어학원을 알아보고 그 해 여름방학 때 고딩 친구 2명을 데리고 한 달간 필리핀 어학연수를 떠나게 됐다.  


 어딜 가나 인복이 좋은 나는, 그 학원에서 '필리핀-캐나다 혼혈'인 남자 선생님한테 수업을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분이 나를 좋아해 주셔서 (도끼병이 아닌 팩트임 -_-) 내가 머물고 있던 하숙집에 밤마다 1시간씩 전화를 걸어주셨다. 매일 4시간씩 학원에서 1:1로 영어를 배우고, 집에 와서 또 2시간 개인 튜터한테 수업을 받고, 저녁에는 그 선생님이랑 1시간씩 영어로 떠드니 그야말로 나의 영어는 한 달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속도로 발전할 수 있었다. 그리고 영어가 이리 재미있는 학문임을 그때서야 비로소 알게 되었다.


 생각해보면 그곳에서의 경험이 내 인생에 큰 획을 그었다는 생각이 든다. 그때 배운 한 달 영어로 배낭여행을 시작했으니 말이다. 그리고 또 '영어가 이렇게 재미있는 것인지 미리 알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내가 학원 대신에 영어회화로 영어를 배웠으면 이리 고생하지 않았을 텐데'하는 아쉬움도 들었더랬다.


 어쨌든 그 경험 후에 하나 다짐한 것이 있었다. '앞으로 내가 아이를 낳는다면 절대로 영어 학원을 보내지 고, 그 돈으로 매년 필리핀에 와서 가르치자.'라는 것이다. 그리고 나는 그걸 잊지 않고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실천을 하고 있는 중이다.


...


 일단 필리핀에서 영어를 배우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영어학원에 등록하기와 개인 튜터 고용하기이다. 두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는데, 우리 아이는 일단 아직 어리므로 학원에 가게 되면 매일 6~8시간씩 앉아서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맞지 않은 것 같아 나는 개인적으로 튜터를 고용해서 영어를 가르치기로 결심했다.


 잠깐! 학원과 개인튜터의 장단점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 학원은 이미 짜인 커리큘럼이 있어, 그냥 맡기기만 하면 된다. 하여 아이들에게 맞는 책을 준비할 필요가 없고, 검증된 경험이 있는 선생님이 있기에 부모님들이 신경을 쓸 필요가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학원으로 가게 되면 일 6시간 또는 8시간 이렇게 정해진 스케줄이 있고, 또한 여행을 하게 되어도 수업을 빼기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매달 영어공부를 위한 비자비를 내야 하는데 그 비용이 만만치 않다. 매달 10만 원 정도 했던 것 같다.

 

- 개인튜터는 집으로 와서 직접 가르치기에 컨트롤하기 쉽다. 여행을 가고 싶으면 선생님한테 오지 말라고 하면 되고, 하루에 3시간을 하든, 6시간을 하든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그리고 비자 비용도 들지 않는다는 것 또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선생님들이 부모님과 같은 집에서 공부를 가르치기에 딴짓을 거의 하지 않는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다만 아이들 레벨에 맞은 책을 한국에서 미리 준비해 가야 하고, 또 검증된 선생님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개인 튜터를 여기 와서 구하면 쉽지 않을 것 같아, 필리핀에 들어오기 전에 몇 명의 선생님과 면접을 보고 그중에서 마음에 드는 선생님들한테 무료 수업을 받아본 후 아이들의 선생님을 미리 정해서 들어왔다. 그리고 저번 주 월요일부터 주 5회 하루 4시간씩 수업을 시작했는데, 딱 일주일만 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과는 만족, 만족, 대만족이다.


 덥고 습한 나라이고, 아무리 부촌이어도 주택인지라 집 안에 손가락 두 개 만한 바퀴벌레가 있는 것을 보고 기겁을 하고 한국에 가고 싶었는데, 지난주 월요일에 아이들이 수업을 시작한 순간, 모든 괴로움과 힘듦은 싹 씻은 듯이 없어지는 경험을 했더랬다. -_-


 사실 바퀴벌레만 괴로운 게 아니다. 세탁기가 얼마나 구식인지, 세탁기를 5번 돌려도 떼가 빠지지 않아, 매일 아침마다 2시간씩 발빨래를 하고 있는 나이며, 쇼핑센터에 있는 슈퍼마켓의 물가는 또 얼마나 비싼지, 몇 개 샀는데 20만 원이 나와 엄청 당황하기도 했다. 서울에 있는 할인마트에서 샀으면 12만 원어치 정도 됐을 법한 물건이었는데 말이다 ㅠ_ㅠ


 앞으로 남은 기간도 쉽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영어를 즐겁게 가르치고 싶은 나의 열정이 꺼지지는 않으리 -_-


 어쨌든 이제부터 나의 필리핀 바콜로드 생활기를 조금씩 올려보고자 한다.


끝.

 

작가의 이전글 고뇌하는 청년, RM에게 찬사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