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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증언, 라이프 사진전 : 더 라스트 프린트

해나의 전시회 가는 길

by 해나책장

https://www.youtube.com/watch?v=7eVyMLiH8YA

유튜브 해나책장 : 해나의 전시회 가는 길 라이프 사진전 더 라스트 프린트 영상



라이프 사진전 더 라스트 프린트

세종 문화회관 미술관

2021. 05 11 - 08. 21




#1 <라이프>지에 관하여



라이프지는 미국 뉴욕에서 발행되던 시사 화보 잡지이다.

1936년 헨리루스가 창간했고 국내외 정치와 전쟁, 대중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역사적인 사진들을 남긴다.

사진 중심의 획기적인 지면 구성과 고급 광택지 사용, 10센트라는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창간 넉 달만에 매주 100만 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는 인기 잡지로 자리 잡고

1940년대에는 세계 곳곳에서 총 1350만 부 가량을 찍어낸다.

정기구독자 수만 800만 명에 달했다고 하는 <라이프> 지는 텔레비전이 대중화되기 전까지

사람들에게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로서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소식을 전한다.

1990년대에 들어 재정악화로 고전하다가 2000년 5월호를 마지막으로 폐간된다.



#2 <라이프 사진전 : 더 라스트 프린트>


라이프 사진전은 국내에서 총 3부작으로 개최되었다.


2013년 <하나의 역사, 70억의 기억>

2017년 <인생을 보고, 세상을 보기 위하여>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라이프 사진전 : 더 라스트 프린트>가 마지막 3부작을 완성한다.

'우리와 함께 한 순간과 사람, 보이는 것과 그 뒤에 가려진 이야기가 담긴 101장의 사진'으로

이번 전시가 채워진다.

지난 두 번의 전시가 격동의 시대와 역사에 남겨진 인물을 중심으로 한 내용을 선보였다면

이번 전시는 우리의 삶에 보다 가까운 일상을 포착하며 기획되었다고 한다.

한 장의 사진이 <라이프>지에 게재되기까지 사진가와 편집자, 발행인은 끊임없이 논쟁했다.

그 과정의 이야기와 찰나를 포착하며 고된 여정과 목숨의 위험을 감수한 사진가들의 이야기들이 전시 곳곳에 담겨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인물들이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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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으로 얼굴을 가린 채 영국 옥스포드 들판에 서 있는 시인 로버트 프로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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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F.케네디가 상원의원이었던 당시 4개월 된 딸 캐롤라인과 다정하게 찍은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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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몽수리 공연에서 열린 <성 게오르기우스> 귀뇰 인형극을 보는 아이들의 각양각색의 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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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 곡을 연주하고 있는 피아니스트 술리마 스스라빈스키의 연주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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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스튜디오에서 창문을 배경으로 앉아 있는 화가 에드워드 호퍼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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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프린스턴 고등 학술 연구소에 홀로 앉아있는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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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지 않는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고 있는 쿠바의 혁명가 체 게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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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세계대전 중 이름 없는 미 공군의 무덤 앞에 서 있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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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리 버로우즈가 찍은 전쟁에서 전우의 죽음을 애도하며 울고 있는 군인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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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마비 백신을 성공시키고 경제적인 가치보다

가능한 한 빨리, 그리고 널리 보급되는 것을 보고자 했던 조너스 소크 박사가 백신을 놓고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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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의 아파트에서 남편인 극작가 아서 밀러와,

'세일즈맨의 죽음'의 제작자 커밋 블룸 가든과 함께 하고 있는 배우 마릴린 먼로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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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을 기념하기 위해

수천 명의 인파가 뉴욕 타임스스퀘어 강장에 모여 있을 때,

해군 병사 한 명이 간호사를 움켜잡고 키스를 하는 너무나 유명한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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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갈 무렵,

독일의 패전 후 '얄타 3국 동맹 회담'에서 만난

영국 총리 처칠, 미국 대통령 루스벨트, 소비에트 연방 총리 스탈린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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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8년도 미시시피 스콘 카운티의 멜론 장수와 바이올린 연주자의 일상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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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 리마스터링 음반의 오리지널판 녹음을 진행 중이던 글렌 굴드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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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틀스가 두 번째 미국 투어를 위해 로스앤젤레스 공항에 도착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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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거들떠보지 않았던 하찮게 여겨지는 인간들에 대해 글을 쓴다'라고 했던

어니파일과 헬렌켈러가 함께 찍힌 사진도 너무나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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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배우 그레이스 켈리를 탁월하게 포착한 초상화,

제가 좋아하는 프랑스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의 모습도 볼 수 있다.





"인생을 보기 위하여, 세상을 보기 위하여

대사건의 증인이 되고 가난한 자와 거만한 자의 거동을 관찰하자.

기이한 물건들, 기계, 군대, 집단, 정글과 달에 걸린 그림자를 보자.

수천 킬로 씩 떨어진 먼 곳의 일들, 벽 뒤에 방 속에 숨겨진 일들,

위험해질 일들, 남성에 의해 사랑받는 여자들, 또 수많은 어린이들을 보자.

보고, 보는 것을 즐거워 하자.

보고 또 놀라자.

보고 또 배우자.

_헨리투스 <라이프> 발간사 중"




<라이프>지의 주요 사진작가들의 사진과 작업들을 아카이 빙하여 소개하는

섹션이 전시회 곳곳에 마련되어 있다.



<라이프> 사진 전을 통해 본 20세기의 기록들은 묘한 향수와 낭만, 그리고 서글픔이 있다.

2차 세계대전, 과학의 발달, 그리고 의약학의 발전, 스포츠와 예술의 진보, 그리고 그 속을 관통하는 일생과 일상이 있기 때문인 듯하다.

전시회 내내 사진기자, 편집자, 발행인의 치열한 고민과 시대적 증언, 일상의 모습, 예술과 과학 등 다방면의 모습을 화보처럼 담아내고자 한 예술적인 노력들을 엿볼 수 있었다.

사진 속 순간들이 시대의 증언이 되어버린 <라이프>지의 결과물에 많은 존경과 탄사를 보내고 싶었다.





"카메라는 단순히 순간을 기록하는 기계장치처럼 보이지만

그 기록은 순간을 사실 그 자체로만 동결한 것은 아니다.

사진은 사건과 인물을 현실에서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만들 뿐만 아니라

사진가의 태도와 의지 또한 투영된다.

그중 몇몇 사진은 그 속에 담긴 이야기를 대변하는 시대의 아이콘이 되기도 하고,

유명한 제목이 덧 붙여지기도 한다.

우연으로 얻어진 것 같은 이런 영광의 실상은

오랜 시간 동안 외로운 기다림 끝에 얻은 결과물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STAY WITH THE SUBJECT 몰입하기

_라이프 사진전 <더 라스트 프린트> 전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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