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나책장 Jul 02. 2022

새로운 시작 (feat. 기욤티오의 그림들)


최근 온전한 독립을 위해 이사를 했다.

이사를 계기로 과거에 복잡하게 얽혀있던 문제들과 아픔들로부터 이별을 고했다.

그렇게 새로운 시작 앞에서, 성경 속 아브라함이 갈 바를 알지 못하고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해 길을 나선 것처럼, 나는 막 새로운 여행을 시작하고 있었다.

새로운 일과, 새로운 인연들을 기대하며, 어떤 고됨과 고독이 기다릴지 알 수 없는 채로, 새로운 도시로 왔.

그 즈음 나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출신의 젊은 작가 기욤 티오의 그림을 만났다.

따뜻한 색감의 그림 속에는 광활한 자연이 있다.

그 속에 아주 작게 저마다의 여행을 떠난 인물들을 만나게 된다.

때로는 홀로, 때로는 함께, 그렇게 풍경 속에 스며들어 여행을 한다.

대체로 그림들이 좋았지만 어떤 그림 앞에 오래 시선이 머물렀다.

갈색 암벽들이 둘러싸고 있는 산, 그 아래 노란 평원에 홀로 말을 타고 있는 사람을 봤다.

그림을 보고 있자니 왠지 혼자서도 잘해나갈 수 있을 거라는 용기가 났다.

헤세는 말했다.

"인생의 길은 말을 타고 갈 수도, 자동차로 갈 수도, 둘이서나 셋이서 갈 수도 있지만, 맨 마지막 한 걸음은 혼자서 걸어야 한다"고_헤르만 헤세 <홀로>

새로운 시작은 두렵다.

어떤 일들이 기다리고 있을지 막연하고, 내가 얼마큼 준비가 되어 있는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한 걸음을 디뎌야 하고, 부딪혀 돌파해 내야 한다.

변화와 성장을 위해서는 편안함과 안주를 포기할 각오도 해야 한다.

그럼에도, 이 여행의 풍경이 나쁘지만은 않을 거란 걸 이제 나는 안다.

지나온 길의 많은 장벽과, 파도가 지나간 후에 반드시 찾아오는 안도와 성장을 나는 거듭 만나왔기 때문이다.

나의 새로운 시작도 그럴 것이다. 기욤티오의 그림 속 인물들처럼.

나는 이제 그것을 알고 있다.





<참고>

기욤티오 개인전 <SUNDAY>, 아트 사이트 갤러리

헤르만 헤세 <홀로>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이 쌓인 것들이 주는 듬직한 믿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