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나책장 Apr 29. 2020

내가 사랑하는 업사이클링 브랜드 프라이탁

해나의 브랜딩 & 브랜드

브랜드를 사랑하는 건

그 브랜드를 경험하는 나의 시간을 쌓아가는 것




오래 사용한 시간만큼 오래 애정을 가지고 좋아하게 되는 브랜드

내겐 그런 브랜드 중 하나가 프라이탁이다.



[긴 글 힘드신 분들을 위해 영상으로 제작했으니 원하시는 분들은 클릭]


https://www.youtube.com/watch?v=bAWV9xteQI8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아이덴티티를 만들다




프라이탁은 1993년 스위스에서 시작된 브랜드이다.

농촌에서 태어나 자전거로 학교를 오가던 마커스와 다니엘 프라이탁 형제는

비가 올 때 젖지 않고, 자전거를 탈 때도 편하게 메고 싶어

버려진 방수포와 안전벨트를 이용해 가방을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진 가방에 사람들이 열광하자

형제는 상품화와 사업자 등록에 착수한다.






그렇게 세계적 업사이클링 기업 중 하나인 '프라이탁'이 탄생한다.

뛰어난 창의력과 친환경 마케팅을 융합하여 성공적인 브랜드를 만들어 낸 셈



하나도 없는 사람은 있어도
똑같은 제품을 가진 사람은 없다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디자인은

프라이탁의 고유한 특징이다.

버려진 타포린 방수천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비슷한 디자인과 패턴이 있을 수는 있지만

똑같은 제품을 만들 수는 없는 것이 특징이다.








개성 있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브랜드

프라이탁



예뻐서

특이해서

희소성이 있어서

환경을 생각하는 개념 브랜드라서.

마니아들이 프라이탁을 좋아하는 이유는 대체로 이와 같다.



나는 왜 프라이탁을 좋아하지?

정리해 보니


환경을 생각하는 브랜드를 만들자.
소비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자.
오래 튼튼하게 쓸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자.
까다로운 취향과 멋을 추구하는 고객들도 만족하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자.

이런 의도들이었다.




<나의 프라이탁들>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마케팅 전략



프라이탁 형제는 아이디어 수집광으로도 유명한 디자이너이다.

그들은 다양한 정보를 찾고 인사이트를 얻고자 노력하는데 탁월하다.


앞에서도 말한 것처럼

농가에서 살며 자전거를 타고 학교에 다녀야 했던 두 형제는

비에 책이 젖지 않고 자전거를 타면서도 편하게 맬 수 있는 메신저백을 만들었다.


나 역시 네 개의 프라이탁 가방을 가지고 있는데

수납공간도 잘 되어 있고 전체적으로 튼튼하고 안정적인 만듦새라

가방에 여러 장비를 무겁게 가지고 다니는 나에겐  몹시 신뢰가 가는 제품인 셈.


기본 3-4킬로의 무게로 다니는 나는

가방 끊어질까 걱정하는 지인들에게

편안하게 말할 수 있다.




괜찮아. 나 프라이탁 멨어.






자신의 안목에 자부심을 갖는

프라이탁 마니아들




수천 킬로를 달린 트럭의 흔적이 녹아있는 가방에
나의 세월을 입히다




나의 프라이탁을 본 지인은 속으로

'얘가 대체할 가방을 못 찾아서 낡은 가방을 메고 있구나.'라고 생각했단다.


참고로 그때 가방 산 지 한 달도 안 됐을 때였다. ㅋㅋ

낡아 뵌다고 구리지 않은 게 프라이탁의 강점이다.

신제품에도 수천 킬로의 도로를 누빈 방수포의 흔적들이 묻어있기 때문.




타포린 방수천으로 만든 친환경 브랜드
재활용 소재만을 고집하는 뚝심





프라이탁의 브랜드 스토리에 감동받은 사람들은

프라이탁을 좋아하게 된다.

그리고 프라이탁 소비자들은 서로를 알아본다.

'너 뭘 좀 아는구나'

서로의 안목을 속으로 칭찬한다.



프라이탁의 소비자들은

프라이탁이 창의성, 친환경, 독창성과 실용성,

멋을 갖춘 브랜드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브랜드를 선택한 자신의 안목을 사랑한다.


프라이탁이 가진 고유성 때문에

프라이탁이 유행에 핫한 아이템이 되든 주류에서 밀려나든

프라이탁 마니아들은 그것과 상관없이 브랜드를 사랑할 것 같다.


나 역시 그런 마니아 중 한 명이라

프라이탁이 오래 잘 되었으면 좋겠다.

내 꿈이 프라이탁 메고 컨버스 신고 킥보드 타는 할머니가 되는 거다.











브랜딩 기획자 해나의 책장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uTG6kFY3AAHvNv32RdRiAQ?view_as=subscriber


북튜버 해나의 책장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LeZshGpuYhe_AnjHiErUVg


해나책장 브랜딩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hannahbookshelf_branding 


    

매거진의 이전글 퍼스널 브랜딩 :: 1인 기업가 창업 준비, 전문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