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칭공학자 이한주 Mar 07. 2022

세월이 강제하기 전에...

어머니의 핸드폰

연로한 장모님이 요즘 핸드폰이 잘 안 된다고 하셨다. 혼자 사시는데 스마트폰이 먹통이면 얼마나 불편하실까 걱정되어, 화면도 크고 성능도 좋은 폰으로 바꿔 드렸다. 폰 지갑은 아내가 골라서 예쁘게 끼워놓았다.


  그제 저녁, 어머니 아파트 관리실 번호로 전화가 왔다. 어머니셨다. 아침부터 집 전화도 안 되고 핸드폰도 먹통이라서 온종일 씨름하셨다고. 답답한 마음이 수화기 너머로 들려왔다.


  요즘 같은 세상에 핸드폰 불통은 보통 막막한 일이 아니다. 어머니 폰으로 몇 번 전화를 해봐도 꺼져있다는 녹음만 들렸다. 며칠 잘 쓰셨는데 왜 안 되지? 괜히 바꿔드렸나? 유심칩이 잘못 끼워졌나?... 오만 생각이 들어도 당장 어떻게 도와드릴 수가 없었다.


  30분 후 어머니 집으로 전화를 해봤더니 받으셨다. 아까는 집 전화도 안된다고 하셨는데? 어쨌든 내일 동네 핸드폰 가게 가서 물어보시라 말씀드렸다.


  잠시 후 어머니 핸드폰 번호로 전화가 왔다.

"자네가 전화했었네?"

엉? 이게 뭐지? 근데 어머니 목소리가 왜 이렇게 자연스럽지?


  알고 보니 유심칩을 빼낸 옛 폰을 붙잡고 전화가 안 된다고 종일 끙끙거리셨던 거였다. 몇 년 동안 손에 붙었던 폰이니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이었을지도 모른다.


  장모님의 상태가 심심치 않다. 똑같은 얘기를 몇 번이나 반복하고, 방금 당신이 한 일도 전혀 깜깜이다. 새로운 것을 배우지 못하신다. 한때 html 언어로 홈피까지 만드신 분인데. 잔인한 시간이 야속하다.




  어제 강의 피드백을 받았다. 대체로 유익했다는 평 속에 유머가 없다는 반응이 있었다. 부정 편향이 발동한다. 유머 없다 -> 재미없다 -> 나는 고칠 수 없다 -> 나는 무능하다 -> 강의를 관둬야지.... 이런 나락으로 빠졌다.


  아직 새로운 도전을 포기할 나이는 아니다. 세월이 강제하기 전에 배움을 멈추지 말아야겠다. 힘내서 다시 시작하자.


작가의 이전글 코칭하기 3. 신뢰와 친밀감 쌓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