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루워커 Jun 05. 2022

삶의 목적은 거저 주어지는 것

진정한 가치를 찾고싶다면? Just do it

누구보다 폼나게 살고 싶지만 그럴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상상 속에서만 이루어지던 자신의 성공과 성취를 현실에서도 누릴 수 있다면 그보다 폼나는 일이 어디 있을까. 현실의 나는 매일을 헛된 일들과 막연한 바쁨으로 시간을 소진할 때가 많을 것이다. 그것은 삶의 목적이 없기 때문이다. 삶의 목적이란 인생 전체를 설계하는 거대한 움직임이기에, 제대로 목표를 정하기 위해서는 아주 주도면밀하고 계획적이고 거창하게 시간을 들여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때문에 목표를 정할 시간은 항상 부족하고, 현재의 바쁨을 핑계로 한 달, 일 년, 십 년을 연기시킨다. 이대로 간다면 평생 미루기만 할 수도 있다.


왜  정할 수 없을까라는 질문 이전에 삶의 목적을 정한다는 것은 시간을 들인다고 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하여 질문해야 한다. 목적이란 무언인가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이 필요하다. 그것은 왜 필요한 것인가? 인생의 목표는 스스로 정하는 것이라고 모든 사람이 말하지만, 엄밀히 따져보면 스스로에게서 나온 고유한 목표성을 가지고 사는 사람은 거의 없다.


대부분은 사회적으로 동일하게 진정한 가치라고 여기는 것들, 사람들이 추구하는 여러 가지 것들의 교집합에 대하여 진정한 목표라고 이해한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의 주요 목표인 이유는 돈을 버는 것이 즐겁기 때문이기보다는, 아주 많은 사람들이 그 목표를 현실적이고 진정하고 실질적으로 유익을 주는 목표로 바라봐주기 때문이다. 만일 돈이 아닌 돌을 모으는 것이 인생의 목표인 사람이 있다고 하면 그 목표를 인정해줄 사람은 매우 적어질 것이다. 


누구나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고 공감하는 목표라는 것은, 자신이 진정으로 추구해야 하는 목표는 아닐 수 있다. 그렇게 정한 목표를 달성해나갈 때 진정한 기쁨이나 희열, 만족이 있는가? 방향이라는 것은 모두가 동일할 수가 없다. 스스로 그 방향을 향해서 갈 때 만족이 있고, 계속 가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목표에 가깝다. 갈 마음이 없는 길을 끝까지 강제로 갈 수 있는 인간은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목표란 누구도 대신 찾아줄 수 없고 대신 성취할 수도 없다. 시간을 오래 들인다고 찾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거창한 계획이나 마이크로 한 계산이 필요한 것도 아니다. 지금 내가 좋아하는 것을 지금 즉시 실행하는 것이다. 지금 할 수 있는 가장 좋아하는 것을 나이키 광고를 보면 항상 하는 말처럼 just do it 하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망상하세요, 변화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