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루워커 Sep 03. 2022

타인을 내 마음대로 바꾸는 가장 확실한 법칙

그만 싸우고 이걸 해보세요, 상대를 내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사람과의 관계 중에서 반드시 일어나는 감정, 그것은 상대가 내 마음대로 움직여주기를 원하는 마음이다. 이것은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있다. 근원적으로 싸움이란 것은 이 감정 때문에 일어나고 분쟁이나 대립 또한 마찬가지이다.


가장 가까운 사이에서 이 감정은 더 크게 일어난다. 인간은 무언가를 통제하는 것에 본능적인 쾌락을 느끼기 때문이다. 본능대로 되지 않을 때 느끼는 것이 스트레스이고 스트레스가 쌓이면 반드시 행동으로 옮겨진다.


그 때문에 누군가 내 뜻대로 움직이게 하는 방법을 어떤 방식이 되었던 해소 해야만 한다. 그 방법은 분명하게 존재한다. 다만 굉장히 실행이 어려운 특정한 방법에 의해서 타인은 움직이게 되는데, 그 유일한 방법은 솔선수범하는 것이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남의 말을 듣지 않는다. 자신이 생각하고 판단한 것을 토대로 주도권을 가진 채 행동하고 싶어 하는 것이 인간이 가진 원초적인 속성이다. 그 때문에 누군가에게 영향을 끼쳐 바꾸기를 원한다면, 상대가 주도적으로 바뀔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 가장 이상적이며 사실상 유일한 방법이다.


강제로 시키는 것은 공포나 억압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행동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지만 장기간 변화된 행동을 하게 만드는 것은 오로지 자기 자신의 의지가 발동되는 때뿐이다. 상대가 바뀌기를 원한다면 원하는 방식대로 내가 먼저 행동해야 한다. 나를 보고 귀감을 얻어 스스로 바뀌고자 하는 의지가 발현되게 만드는 것, 그것만이 상대방을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바꾸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것은 어떤 상하관계 수직관계 수평관계를 막론하고 분명한 효과가 있다. 내가 가장 싫어하는 인간도 나의 모습을 보고 변화하여 함께 무언가를 해 나가는 관계가 되기도 한다. 솔선수범한다는 것은 신뢰의 기초이며 나의 편을 만들어내는 방법이고, 나와 같은 뜻을 가진 사람들의 집단을 모으는, 최고의 영향력을 가진 사고방식이자 행동 양식이다.



#솔선수범 #관계 #생각맨 #감정싸움 #주도권 #사고방식

작가의 이전글 심판자가 되고싶다구요? 그 바램은 반대로 나에게 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