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적 독자 시점에 독자가 없었다
전독시를 보고 죽어야 사는 여자라는 영화 제목이 떠올랐다. 원작을 잊으면 그나마 볼 만한 영화…
감독은 소설과 다른 문법과 주제를 설정하기 위하여 김독자의 특성을 거의 다 없애고, 의도대로 극을 이끌었다. 이해한다. 그럴 수 있다.
그러나 영화 전지적 독자 시점에는 김독자의 단계별 전지적 독자 시점이 없고 책갈피가 없으며 제4의 벽조차 없다. 멀티유니버스의 완전히 다른 이야기로 분화해 버렸다.
각색과정에서 원작의 고유성을 조금만 더 고민해 주었다면, 원작 독자와 영화관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지 않았을까
전지적 독자 시점에 독자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