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수련 Jul 29. 2022

나는 가끔 경운기가 된다.

필라테스 일지 (1)

운동을 시작했다. 다이어트가 목적이 아니다. To live. 살려고… 7월 초부터 필라테스를 95회나 등록하고, 주 2-3회씩 센터에 가고 있는 중이다. 원래 운동을 즐기지 않지만, 대학생 때 오기가 발동하면 원하는 목표까지 살을 바짝 빼고, 뺄 때는 목표를 달성하지 않는 경우 집에 가지 못한다는 나만의 룰을 정하며 근육량과 체지방량을 조절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운동은 우선순위로 많이 밀려났고, 그러다 작년 여행 스타트업에 다닐 때 잦은 출장과 외근으로 내 몸뚱이는 완전 방전됐다. 


일을 쉬거나 업무 강도가 조금 낮아질 경우 하고 싶고 해야만 하는 걸 하나 꼽는다면 무조건 ‘운동’이었다. 20대 때 회사 선배들은 이 말을 입에 달고 살았다. ‘수련, 너 맨날 평일에 술마시고 멀쩡히 출근하는 거 다 체력 때문이야! 젊어서! 체력 짱짱해서! 서른 지나잖아? 진짜 살기 위해서 내 몸 온전히 가누기 위해서 운동한다. 지금이라도 운동 조금씩 해봐.’라고. 


‘선배님들, 저 스물아홉부터 살기 위해 운동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때 웃기지 말라며 쏘맥 비율에 더 신경썼던 저의 행동을 반성합니다.’


이제부터 건강한 습관을 잡아가면 된다는 생각으로 필라테스 수업에 임한다. 1:1로 한 적이 있는데, 그때도 나는 잘하고 싶은 마음이 커서 동작이 제대로 안 되거나 선생님이 ‘물리치료 환자 같아요.’라고 말하면 될 때까지 과하게 했다. 이번엔 6:1 정도의 그룹수업이라 밀착 케어를 해주지 않아 오히려 편하게 운동을 하고 있지만 하나 신경쓰이는 부분이 있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 그랬다. 


코어가 거의 없는 나는 동작을 할 때 몸이 경운기처럼 달달달 떨렸는데, 그 움직임이 엄청 컸다. 다른 사람들은 미세한 반면 나는 혼자 파닥거리고 비틀거리고 누가 나를 흔드는 것 같았다. 그게 얼마나 창피하던지… 보통 오전반에 참석하기에 우리 부모님 나이로 보이는 어른들이 대부분이었기에 더 그랬다. 젊은 애가 더 잘해야 한다는 혼자만의 생각 때문에 그랬을 거다. 몇 번 수업을 해보니 어른들은 몸을 늘리거나 골반을 사용하는 동작을 할 때 힘겨워하셨다. 그럴 때마다 강사님은 말했다.


괜찮아요. 할 수 있는 만큼만- 무리하면 몸이 놀라요.
할 수 있는 만큼만, 1cm만 더! 그렇지! 좋아요!

그럼 어른들은 정말 무리하지 않고 숨을 후~ 소리내며 내뱉고 몸을 아주 조금 더 숙였다. 그래, 잘하지 않아도 되는구나.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고,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억지로 아프면서까지 하지 않아도 되구나. 뒷벅지를 늘리면서 내 생각의 결도 한결 부드러워진 듯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 이후 남들 시선을 신경쓰지 않고 더 편한 마음가짐으로 더 내 몸과 호흡에 집중하여 수업에 임한다. 하지만 지난 수업보다는 1cm 혹은 1초라도 더 늘리는 것을 목표로.


경운기의 떨림에서 스쿠터 정도의 떨림까지가 올해의 목표다.

그 정도가 되면 나도 1cm 더 유연하고 덜 아픈 마음을 가질 수 있겠지.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쓴 어쩔 수 없는 시나리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