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돛이 없는 돛단배 Jun 04. 2024

시선

나는 내 의도와 상관없이 사람들의 시선에 잘 띈다.

그래서 최대한 눈에 덜 띄려고 애쓴다.

나는 입밖으로 욕을 내뱉어 본 적이 없다.

심지어 운전할 때조차도...

그리고 길가에 쓰레기를 버려본 적도 없다.

길가에서 담배를 피우다가 꽁초를 버릴 데가 없어서 바지 주머니에 넣었던 적도 자주 있다.

--

같이 핀 동료들이 길가나 하수구에 툭툭 던지는 모습에 한마디 하고 싶었지만 난 암 말도 못 한다.  혼자가 되고 싶지 않으니까..

어떨때는 친구가 민망하지 않도록 같이 버리기도 했다. 그리고는 종일 마음이 편치않은 상태로 있는다.

(한번도 안 버렸다는 건 취소)

--

그때 문득 느꼈다.

꽁초를 처리하기가 이렇게 어렵다면 차라리 담배를 끊는 것이 낫겠다고.

그래서 담배를 단번에 끊었다.

사람들은 내가 이런 행동을 남이 보기 때문에 한다고 생각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런 행동들을 안 하는 것은 

내 스스로가 없어보이고 못 배운 사람인 것처럼 느껴져서 그렇다.

안 그래도 이쁨을 못 받는 모습인데

행동이라도 밉지말아야 하지 않겠나.

눈에 잘 띈다는 것은 엄청 부담스럽다.

나의 행동 하나하나가 주목받는다는 생각에 늘 신경이 쓰인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볼까 하는 생각에 자유롭지 못한 순간이 많다.

예를 들어,

길에서 무심코 쓰레기를 주워 쓰레기통에 넣을 때조차도 누군가가 그것을 보고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에 더 조심하게 된다.

눈치를 보게 되고,

작은 행동 하나에도 고민하게 된다.

이런 상황은 피할 수 없지만,

나는 그 속에서도 나답게 살기 위해 노력한다.

사람들의 시선에 너무 얽매이지 않으려고 애쓰면서도,

내 행동이 나를 대변한다는 생각을 잃지 않으려 한다.

결국,

나에게 중요한 것은 내가 스스로 떳떳하게 느끼는 삶을 사는 것이다.



그게 무슨 의미가 있겠냐마는....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위로의 가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