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누우리 Jun 09. 2019

내가 해맑은 이유

나쁜 일이 잘 기억나지 않아


인간이 번뇌가 많은 까닭은 기억력 때문이라고 한다. 그 해부터 나는 많은 일을 잊고 복사꽃을 좋아하는 것만 기억했다.
<동사서독> 영화감독 왕가위


최근에 자료를 찾다가 예전에 썼던 글을 발견했다. 깜짝 놀랐다. 시부모님에게서 들은 폭언과 냉소적인 말들이 기록되어 있었다. 고부 갈등이 절정일 때 들은 이야기들이었다.


완곡하게 요약하면 ‘네가 맘에 안 들었지만 아들이 좋아해서 어쩔 수 없이 결혼시켰다.’라는 메시지였다.


비수가 꽂힐 말들이 열거되어 있었는데 나는 기억이 하나도 안 났다. 그러나 어떤 마음으로 그 글을 적었는지 상황은 기억이 났다.


사람이 모진 말을 들으면 자꾸 되새기려고 한다. 나 역시 그날 밤이 그랬다. 좋지도 않은 말들을 기억하려고 애를 쓰고 있었다. 누워있는 내내 힘들었다. 그러다 갑자기 일어나 컴퓨터에 앉아서 그 날 있었던 일을 적었다.


글로 쏟아 놓으니 마음이 편안해졌다. 글로 적어 놓은 이상 내가 기억하지 않아도 되었다. 안심이 되었다. 그리고 그렇게 시간이 흘렀다. 지금 그 글을 바라보는 나는 마치 다른 사람의 일인 마냥 신기했다. 그 힘든 시기를 현명하게 보낸 것 같아 기특도 했다.


그런 모진 말을 듣고도 시부모님에 대한 미움이 없다. 어쩌면 바보같이 속도 참 없다 할 수 있겠다. 나의 관점도 바뀌었고 시부모님에 대한 이해도 달라졌다. 지금은 시부모님도 ‘우리 며느리처럼 한결같은 며느리 없다’고 인정해 주시고 있다. 나도 시부모님의 서툰 표현을 인정하고 전하려고 하는 마음만 보려고 한다.


직장 생활에서도 왜 이런 일이 없었겠는가?


나를 힘들게 했던 직장 상사, 동료들

반대로 나에게 도움을 주었던 직장 상사, 동료들...


시간에 따라 그 관계도 때론 바뀌더라.


다른 사람을 미워하는 마음을 마음에 담아두는 것이 더 힘들다. 차라리 그 에너지를 감사한 사람에게 두고두고 쓰는 게 낫다. 물론 쉽지 않다.


그래서 나는 힘들어도 기뻐도 글을 쓴다. 나쁜 감정은 글을 통해 잊고, 좋은 감정은 글을 통해 기억하려고 애쓴다.


내가 지금 해맑은 이유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도 세금 많이 내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