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푸른산책 May 23. 2024

언제 보아도 좋은 바다처럼

너도 그렇다.

언제 보아도 좋은 바다,

푸른 빛깔의 다양한 빛을 내는 바다는 언제 보아도 기분이 참 좋다.

때로 무서워 보이기도 하지만, 바다를 자주 보지 못해서 더 그럴 수도 있지만 마음 한편에 

바다를 그리워하는 마음이 자리 잡고 있는 것 같다.


한참,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있었다.

누구에게다 좋은 사람이고 픈 마음. 그래서 나는 항상 양보를 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서

정작 내 의사를 잘 표현하지 못하게 되어버린, 그것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순간이 오기도 했었다.

늘 좋은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자 노력했었나 보다. 그것이 좋은 줄 알고.

어떻게 누구에게나 모든 사람에게나 좋은 사람일 수가 있을까, 그건 어려운 일인데 그 어려운 일을 해보겠다고

아니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에 그렇게 애를 썼나 보다.

지금도 약간 남아있기는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인상으로 남고 싶은 마음, 그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일까?


"미움받을 용기" 이 책 제목을 보았을 때 

어? 한 번도 해보지 못한 생각이었다. 그런데 정말 용기가 필요하면서도 꼭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에게도 아닌 나에게.

'그래, 좋아하지 않으면 어때. 미워하면 어때, 그건 그 사람의 감정이야'라고

내 감정이 더 소중하지, 타인의 감정까지 일일이 생각하면서 행동하기엔 너무 피곤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감정만! 소중하다는 것이 아니다.

일단 먼저는 나의 마음이 중요하고 그리고 그다음으로 타인을 돌아보아야 한다는 것을 점점 느끼고,

나의 의사를 조금씩 표현하려고 하고 있다.


거절도 잘 못했던 성격이었는데, 남에게 싫은 소리 잘하지 못했던 성격이었지만

지금은 거절도 하고, 물론 싫은 소리 하는 것은 아직도 잘 못하지만,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고 느낀다.


그래, 그 사람 참 괜찮더라.라는 말을 들으면 참 좋겠지만,

아니면 어떠랴, 그런 생각에서 자유해지자. 자유해질 것이다!



#별별챌린지 #글로성장연구소 #바다

작가의 이전글 항상 지켜보고 있어!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