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사업자세요?

마케팅 첫걸음, 플레이스 등록하기

by 푸른산책

정육점 와이프 12년 차.

정육점 마케팅 6년 차로 접어들면서 혹, 정육점을 하려는 분들에게 혹은

다른 사업을 하려는 분들에게 경험을 바탕으로 한 홍보 부분들이 도움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온라인마케팅 기초, 초보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적어보려고 한다.


폐업도 많지만 창업도 재창업도 많은 요즘,

음식을 팔던, 물건을 팔던, 어떤 서비스를 팔던 제일 중요한 것이 마케팅이다.

사실, 남편의 등 떠밀려 블로그 마케팅을 배우기 시작했었지만, 그때는 잘 몰랐던 마케팅이었는데

하면할 수록 정말 필요하구나, 마케팅! 홍보를 잘해야 하는구나.라는 생각이 시간이 지날수록 짙어진다.


물론 그전에 우선은.

물건의 품질이 좋아야 하고, 음식도 맛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


예전에 남편이 그랬었다.

"우리 고기 진짜 좋은데, 왜 사람들이 모르지?" 라면서.

그 말은 "표현하지 않는 사랑은 사랑이 아니야!, 말하지 않는데 어떻게 알아?"와 같은 뜻 같다.

고기가 싸진 않지만 먹어본 분들은 다시 또 오는 재구매가 높은 동네에서는 괜찮은 정육점이었지만,

매출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온라인 마케팅을 해야만 했다.


그래서 처음으로 시작한 것은 블로그.


아 그전에 먼저 세팅이 되어야 할 것은. 당연히 사업자를 냈으니 사업자등록증이 있어야겠고,

온라인에서 판매를 할 경우에는 통신판매업으로 신고도 되어있어야 하고, 영업허가증에

사업을 하려는 분야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있으니 꼼꼼히 알아보시고 준비하시길.




매장이나 서류등을 잘 갖추었다는 전제하에 이제 본격적인 온라인 상점을 꾸며보도록 합시다!

사업자등록증이 있으니,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는 온라인 가게!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네이버지도, 카카오맵, 구글 등 지도가 나오는 모든 사이트에 내 가게를 등록해놓으셔야 합니다.

선호하는 sns채널이 다 다르니까 이왕이면 일단 내 가게를 등록을 해놓으면 좋습니다.

물론 쉽지 않습니다만 내 가게 1개보다는 여러 개가 낫잖아요?

오래 하다 보면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채널이 뚜렷하게 생기고, 그러면 그 채널위주로 열심히 홍보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플레이스를 등록해 놓고는 소식을 자주 올리지 않았었는데요,

나중에 알고 보니 플레이스에 새 소식을 꾸준히 써놓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가게가 예뻐서 들어갔는데 가게 안에 물건이 없다면? 손님은 나가겠죠? 그것처럼 온라인상에 가게.

나의 플레이스에 새 속을 꾸준히 올려놓는 것은 내가 팔 물건을 진열해 놓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플레이스에 소식을 주기적으로 올리면서 해야 할 것이 블로그입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가게를 소개하는 글을 올리시면 됩니다.


일단 오늘은 플레이스 등록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만!^^

네이버에 스마트 플레이스를 검색하시고 등록을 진행하시면 되는데, 하라는 데로 입력 다 하면 됩니다!

다음에는 사진을 좀 같이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플레이스와 블로그로 시작되는 마케팅이야기, 내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투 비 컨티뉴~


#별별챌린지 #글로성장연구소 #마케팅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만원 할인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