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안에 할 수 있는 것들
1분 이내로 할 수 있는 일은 절대로 미루지 않는다 -그레첸 루빈 <'무조건 행복할 것' 저자>
세상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주어진 하루 24시간, 1440분.
누구에게는 1분이 모자라 버스를 놓치고 어떤 선수는 1초가 뒤져 금메달을 놓칩니다.
누구에게는 1분의 시간이 번쩍이는 아이디어를 가져다주고 어느 누구는 1초의 차이로 기회를 날려버립니다.
시간을 아끼고 효율적으로 쓰는 게 성공의 필수라고 강조합니다.
5년, 10년의 계획을 거창하게 세우고 굳은 결의를 다지고 시작하지만 대개는 용두사미로 끝나기 일쑤였죠.
해마다 세웠던 새해 소망도 내년으로 미뤄본 게 어디 한두 번이었나요?
1년이든, 5년 10년이든 모든 계획과 목표는 바로 하루에서 시작합니다. 하루는 1분이 1440 바퀴를 돌면 지나갑니다.
문명이 발달한 세상은 몇 분만에 편리한 생활을 가능케 했습니다.
바쁜 세상이라 그런지, 아님 사람들이 게을러서 그런지 대부분의 음식은 전자레인지로 몇 분만 돌리면 뚝딱 만들어집니다.
지하에서 지상 수십 미터의 높이도 엘리베이터로 1-2분이면 도달합니다.
단 1분의 시간이 인생을 좌우하기도 합니다.
좋은 설명도 1분이면 충분하다고, 단 몇 분 내에 상대방을 설득시켜야 하는 세상입니다.
첫인상도 1분 이내 결정된다고 하니 1분을 허투루 볼 수는 없습니다.
1분 안에 할 수 있는 일들, 1분의 시간으로 사람을 감동시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 수 있을까요?
EBS에서 "학교 생활을 아름답게 하는 시간, 1분이면 충분합니다"에서 1분 동안 할 수 있는 배려를 방송한 바 있습니다.
선생님께 인사하기 5초, 무거운 우유상자 함께 들기 20초, 다리 아픈 친구 가방 들어주기 15초, 청소도구함 정리하기 15초, 비 오는 날 우산 정리하기 15초,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10초...
1분도 안 되는 시간 동안 어렵지 않은 일로 서로 배려하면 학교 생활을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학교 생활을 아름답게 하는 시간 1분은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구를 위해 엘리베이터를 잠시 잡고 있는 것도, 회사 바닥에 떨어진 쓰레기를 줍는 것도, 동료를 위해 커피 한 잔 타주는 것도 1분이면 충분합니다.
책상 위에 어질러진 서류 정리하기, 직장 동료에게 내가 먼저 인사하기 역시 1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1분 만에 분위기는 밝아지고 다들 기분 좋은 하루가 됩니다.
그러고 보면 1분이란 시간은 주위를 꽤 많이 바꾸고 일상을 활기차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이불 정리는 1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아침에 투자한 1분이 퇴근 후에 엄청난 쾌적함을 선사합니다.
충동적인 말이나 행동을 하기 앞서 1분간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상대방을 비난하고 소리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감정이 격해졌을 때 잠깐 호흡을 가다듬고 진정시키는 것이 섣부른 실수를 저지를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스트레스가 쌓일 때도 1분의 시간으로 해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천천히 호흡을 깊게 한다든지, 몸을 움직여 스트레칭을 쭉쭉한다든지, 좋은 향기를 맡는다든지, 하다못해 진한 커피에 달달한 초콜릿으로 기분을 달래는 시간도 1분이면 가능합니다.
경기가 안 풀리고, 선수들이 고전할 때 감독은 작전타임을 요청합니다. 작전타임도 1분입니다. 잠시 앉아서 숨을 고르고 냉정과 자신감을 찾게 합니다. 1분 만에 꼬였던 분위기를 전환합니다.
잠들기 전에 1분의 명상도 하루를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꼬였던 감정은 흘러 보내고 마음의 평안을 찾습니다.
틈나는 대로 1분 동안 팔 굽혀 펴기를 한다면 몸 근육이 붙을 거고요.
매일 읽어야 하는 독서도 처음엔 1분 동안 1-2페이지 읽기 시작합니다. 꾸준히 읽으면 습관이 되어 1분이 1시간이 되는 독서 근육이 붙을 수 있습니다.
너무 사소하고 별거 아닌 것 같이 보이는 작은 실천이 삶을 변화시킵니다.
매일 1%씩 달라졌을 뿐인데 평범했던 선수들이 세계 최고가 되었다는 책이 사람들에게 울림을 줍니다.
항상 계획은 거창하게 세우고 굳은 다짐을 하지만 얼마 못가 흐지부지되어 버리곤 합니다.
삶은 한순간의 변화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1분이라는 시간으로 아주 작게, 구체적으로 만들어 꾸준히 실천한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목표에 다가갈 수 있을 거예요.
우선 1분 이내로 할 수 있는 일들은 절대로 미루지 않습니다.
계획하고 있는 일들을 마음속에만 담아두지 마시고, 시간이 없다고 미루지도 말고요.
늘 망설이고 못한다는 생각보다는 단 1분만이라도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고 조금씩 꿈을 향해 나아가는 행동을 시작합니다. 짧은 1분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는 엄청날 거예요.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시간, 나를 변화시키는 시간은
1분이면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