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지수 Apr 05. 2024

협력을 이끄는 말, '우리'

파인딩리더십


어젯밤의 일이었다. 


딸아이 진로 문제로 남편과 나는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었다. 이 문제로 이야기를 나눈 지 이미 며칠이 흘렀다. 내 성격은 솔직하고 급한 편이라 원하는 바를 바로 이야기하고 의견을 나누는 스타일인 반면, 남편은 신중하고 차분하며 뭔가를 결정할 때는 충분히 생각하고 말하는 성격이다. 남편은 가만히 있는 것 같고, 혼자만 급해서 이리저리 뛰는 기분이 들었다. 아이 문제라 혼자서 결정할 수는 없었고, 남편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었다. 



"자기야, 잠깐 이야기 좀 해. 지금 이 문제로 우리가 이야기 나눈 지가 꽤 됐는데 왜 자기 의견을 말 안 해주는 거야. 당신이 뭘 원하는지, 당신 생각은 어떤지 빨리 말해줘야 결정을 하지. 그냥 솔직하게 어떻게 하기를 원하는지 말해주면 되잖아." 



.......



혼자 또 널뛰었다. 



.......



시간이 지나고, 남편이 조용히 이야기를 건네 왔다. 



"지수야. 내가 빨리 답을 안 하는 것 같아 답답했지. 생각을 좀 정리하고 말하고 싶었던 거 같아. 그리고 네가 그렇게 말하면 왠지 모든 게 다 내 잘못 같은 기분이 들어. 그러면 더 말하기가 어려워지는 것 같다. 이제 정리가 좀 된 거 같아. 자세하게 이야기할게."



서로 이야기를 잘 나누었고, 최선의 결정도 내렸다. 무엇보다 일이 일사천리로 해결되었다. 



조직과 팀 내에서 각자 처리해야 할 업무도 있지만, 함께 논의하고 협의해서 결정해야 하는 공동의 업무가 많다. 


이런 경우, 나 혼자 빨리하고 잘한다고 해서 혹은 빨리 끝낸다고 해서 일이 잘 진행되거나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어찌 됐던 동료와 함께 속도를 맞추고 서로 협력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때 상대방의 협력을 이끄는 방법들이 많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전달하는 말과 행동을 잘 인지할 필요가 있다. '당신이 이런 부분을 해줘야..'식의 말투는 상대를 떠나게 한다. 상대방은 내 잘못인가? 나를 탓하나? 나를 비난하는 것 같은데.. 의 느낌을 받는다. 어젯밤 내가 전달한 방식은 전부다 '당신이 이렇게 해줘야~', '당신 생각을 빨리 말해줘야~'였다. 상대방은 추궁당하고, 본인을 비난하는 것처럼 느꼈을 것이다. 



반면 '우리가 이 부분을 이렇게 하면~'식의 말투는 상대를 비난하지 않고 존중하는 느낌을 전달한다. 상대방을 내 편으로 만들고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을 형성한다. 어젯밤 나는 '우리가 결정을 잘 내리기 위해선, 서로 솔직한 이야기가 필요한 것 같아.', '우리가 서로 원하는 것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면 좋을 거 같아.'로 바꿨어야 했다. 



'당신'보다는 '우리'를 전달하자. 상대를 높이고 존중할 때 진심으로 함께 하고 싶은 '협력'이 일어난다. 



이런 경험이 강의를 또 풍부하게 한다. 어제 강의에서 남편과의 이야기를 오픈했다. 있었던 일을 리얼하게 전달했다. 모두에게 내 마음이 잘 전달되었기를 바란다. 


누군가는 성공하고 누군가는 실수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차이에 너무 집착하지 말라. 
타인과 함께, 타인을 통해서 협력할 때에야 비로소 위대한 것이 탄생한다.
생텍쥐페리










작가의 이전글 "대표님은 무조건 믿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