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E SUN HYE Feb 15. 2020

도전이었던 것이 당연한 것이 되는 순간

분명히 대한민국에 책을 읽는 사람이 많이 없다고 했는데 요즘은 내 주변에 책을 달고다니는 사람들이 많이 보인다. 그 안에서 나는 독서가 당연한 것들이 되어가고 있었다. 당연한 것을 하고있는 사람들 속에서 파묻혀 있으면 어느새 나에게도 당연한 것들이 되어간다. 밤새도록 술을 마시고 노래방을 가면서 매일매일 음주가무를 즐기는 무리에 항상 껴있다면 그 일상이 당연한 것들이 되어버린다. (나도 그랬다.) 요즘은 온라인 시대이기 때문에 카톡방이나 다양한 커뮤니티에 언제든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온라인 세계에서도 내가 매일 검색하고 보는 것들의 데이터가 쌓여 그 관심사 컨텐츠에 자동으로 타겟팅이 된다. 온라인 속에서 인간에게 자유가 생겼다고 하지만 오히려 새로운 키워드로 돌파구를 찾아나서지 않는 이상 관심카테고리 안에서 갇혀있다. 빈익빈 부익부가 되어가는 느낌이다. 

언젠가 내가 '도전'이라고 생각했던 '매일 독서하기'가 어느새 당연한 것이 되어버렸다. 

언젠가 내가 '도전'이라고 생각했던 '매일 글쓰기'가 어느새 당연한 것이 되어버렸다. 

언젠가 내가 '도전'이라고 생각했던 '새벽기상'이 어느새 당연한 것이 되어버렸다. 


이번달 매출이 조금 떨어져도, 초조하지 않다. 매일 글을쓰고 독서를 하며 배움에 정진하며 전략을 짜고 더 열심히 실행에 옮긴다. 이 당연한 것들을 사람들은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이전에 대단하다고 생각한 것처럼 말이다. 또한 사업체를 운영하거나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사람들이 정말 신기하고 대단하다고 생각했었다. 이제는 무언가를 팔고 새로운 일을 추진 하는 것들이 익숙해지고 또다른 도전을 바라보고 있다. 원하는 삶을 먼저 성찰해보고 그에따라 에너지를 집중할 때 원하는 삶이 저절로 나에게 다가온다. 당신이 인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줄 수 있는 도전을 하면서 당연한 것들을 늘려나간다면, 삶은 좀더 수월하게 업그레이드 될 것이다. 

"세상의 중요한 업적 중 대부분은, 희망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도전한 사람들이 이룬 것이다."

Most of the important things in the world have been accomplished by people who have kept on trying when there seemed to be no hope at all.     -데일카네기-


"에너지는 인생의 정수다. 여러분은 무엇을 원하는지,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 지 알고 그 목표에 집중하면서 에너지를 어떻게 사용할 지 매일 결정한다."

Energy is the essence of life. Every day you decide how you're going to use it by knowing what you want and what it takes to reach that goal, and by maintaining focus.  - 오프라 윈프리 -

매거진의 이전글 무언가에 미치면 목표에 미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